•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경련 부회장 "안종범, 문화·체육계 우파단체 설립 지시"

등록 2017.01.19 13:32: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진행중인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1.16.  20hwan@newsis.com

"안종범, 문화계에 좌파 인사 많다고 말해"
 "재단 설립 목적, 한류 문화 확산이라고 들어"

【서울=뉴시스】신효령 나운채 기자 =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1·구속기소)씨 재판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문화·체육계에 우파단체를 만들라고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 5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승철(58)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부회장은 "안 전 수석으로부터 문화·체육재단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해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이 부회장은 "안 전 수석에게 '왜 재단을 만들려고 하느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며 "안 전 수석이 '한류문화 확산'이라고 답해서 내가 '체육에도 한류가 있냐'고 물었다. (안 전 수석이) '체육에도 한류가 있다'고 말해서 그렇게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첫 번째인지 두 번째인지 잘 기억은 안 나지만 (안 전 수석이) 목적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문화 쪽에 우파 단체들을 좀 지원해주는 방향으로 정부에서 하려고 한다"면서 "문화계에 좌파(左派) 인사들이 많고, 체육계는 문제 있는 단체가 너무 많아서 정부 의도대로 정책 일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검찰이 "(안 전 수석이) 전경련이 재단을 설립해주면 그 재단에 정부예산을 투입해서 정부 일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한 게 맞냐"고 묻자, 이 부회장은 "정확한 워딩은 잘 기억이 안나지만 그런 취지였다"고 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마치고 귀가하고 있다. 2016.12.06  pak7130@newsis.com

 또 검찰이 "(안 전 수석이) 전경련에서 재단을 만들어주면 그 재단에 정부가 예산을 지급해서 보조금이 지급되도록 하겠다고 말한 게 맞냐"고 묻자, 이 부회장은 "그런 취지로 들었다. 정부예산이 투입되는 재단이라고 이야기를 들었다"고 털어놨다.

 검찰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강요, 강요미수, 사기 미수 등의 혐의로 최씨를 재판에 넘겼다.

 최씨와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과 공모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총 774억원의 출연금을 강제로 내도록 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