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정호성 "최순실이 달라는 국가기밀 문건 안 준 적 없어"

등록 2017.01.19 16:11: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청와대 대외비 문건 유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1.19.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청와대 대외비 문건 유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1.19.  [email protected]

"박 대통령 싫어하는 '표현' 바꿔…문제없다고 생각"
"정윤회 문건 보도 후 최씨에게 (자료 전달)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해"

【서울=뉴시스】김승모 심동준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증인으로 나선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대통령 말씀자료 외 최순실씨가 먼저 문건을 요청하기도 했다"고 인정했다.

 19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에서 정 전 비서관은 말씀자료와 무관한 보고 문건을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에게 보낸 이유에 대해 "최씨가 요청해서 그랬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전 비서관은 "요청 문건 중에 국가기밀이 있는데 안 보내거나 왜 필요한지 물은 적이 있느냐"는 국회 측 질문에 "그런 적은 없다"고 답했다.

 정 전 비서관은 "2011년부터 최씨의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때 말씀 자료가 워낙 많은데 박 대통령은 다른 사람보다 말씀 자료에 대해 굉장히 신경을 쓰고 직접 펜을 들고 고친다"며 "이렇게 고치다 보면 피곤하기도 하고 최씨의 의견을 들어 반영하라는 말씀도 있으셨다"고 설명했다.  

 정 전 비서관은 전날 형사재판에서 말한 것과 같은 취지로 "문건을 일일이 이거 보내라 저거 보내라 말씀은 안 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자신이 문건을 보고하는 과정에서 자기에게 수정 권한은 없고 정책 내용이 아닌 박 대통령이 싫어하는 표현을 바꿨을 뿐이라며 크게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정 전 비서관은 "제가 수정하는 것은 정책적 내용을 바꾸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어투, (박 대통령이) 보통 싫어하는 표현이 있다"며 "그런 것들에 대해 해당 수석실에서 올라올 때 반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표현들을 (박 대통령이) 좋아하는 표현으로 바꾸는 것은 문제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회 측은 "2013년 4월 한 달 동안 일정을 보면 국방부, 보훈처 등 업무보고가 있는데 이 같은 대부분 일정과 관련한 업무보고와 말씀자료 문건이 최씨에게 유출된 것이 확인됐다"며 "문건 유출이 대통령 뜻이었느냐"고 다그쳤다.

 하지만 정 전 비서관은 "(취임) 초반에 올려 드린 자료를 계속 대통령 본인이 스스로 고치고, 일정 많은데 쫓기셔서 최씨 의견도 한 번 들어서 반영할 부분 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특히 초반에 최씨에게 많이 보냈다"며 일정부분 인정했다.

 다만 그는 "최씨가 이 내용을 다 본 게 아니다"라며 "보내도 안 본 경우도 많고 '이런 내용 들어가면 좋지 않나'라는 간단한 코멘트도 들어보고 특별히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에둘러 말했다.

 정 전 비서관은 2013년 8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171건의 문건을 최씨에게 보냈느냐는 국회의 물음에 대해 "네"라고 인정했다. 논란이 된 태블릿PC에 포함된 문건에 대해서도 "그렇게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 전 비서관은 2014년 11월 알려진 이른바 '정윤회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해서는 "팩트가 0%"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정윤회 문건 유출) 보도가 나왔음에도 몇 달이 지나도록 시끄러워 제가 최씨에게 '뭐 자료 이러고 하는 것도 안 했으면 좋겠다'는 얘길 했고 그 이후로 중단됐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