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본영 천안시장 "AI 방역 대응책 마련" 정부에 건의

등록 2017.01.02 14:16: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구본영 천안시장이 2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언론인과 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고병원성 조류독감(AI)발생을 무조건 지방자치에 책임을 넘기지 말고 올바른 대응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정부의 AI 대응책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2017.1.2.  007news@newsis.com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구본영 천안시장이 2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언론인과 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고병원성 조류독감(AI)발생을 무조건 지방자치에 책임을 넘기지 말고 올바른 대응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정부의 AI 대응책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2017.1.2.  [email protected]

73개 농가 4430만 마리 살처분 천안시 살처분 등에 100억원 소요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구본영 천안시장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73개 농가에서 430만 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 것과 관련해 2일 "정부의 AI 발생에 따른 대처방식은 10여 년전과 차이가 없는 옛날식"이라고 비판하며 정부의 AI 대응책 마련을 건의했다.  

 구 시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실을 방문해 "이번 AI 발생으로 3개월간 가금류 살처분 등에 100억원을 투입했지만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며 이같이 밝혔다.

 구 시장은 "정부의 매뉴얼에 따라 발생농장 통제 초소와 이동통제 초소에 이어 추가로 지역별 거점초소까지 운영 중이지만 AI 추가 확산을 막지 못했다"며 "소독약의 약품 검증여부와 쥐·철새의 AI 전파경로 차단 등 명확한 정부의 대응방법을 제시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구 시장의 발언은 지난달 21일 언론인 간담회에 이은 2번째다.  정부가 AI 발생 후 가금류 이동제한 조치 등 각종 대응책에도 불구하고, 잇따른 AI 발생으로 430만 마리의 가금류 살처분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어려움을 호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충남 천안시의회 전종한 의장이 2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언론인과 간담회를 열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발생으로 무조건 가금류를 살처분 한다는 정부의 매뉴얼이 옳은지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 대응책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2017.1.2.  007news@newsis.com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충남 천안시의회 전종한 의장이 2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언론인과 간담회를 열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발생으로 무조건 가금류를 살처분 한다는 정부의 매뉴얼이 옳은지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 대응책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2017.1.2.  [email protected]

 구 시장은 "이번 AI는 쥐·철새 등 AI 전파 매개체가 접근할 수 없는 신축 된 계사(鷄舍)에서 대부분 발생해 원인 규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3개월 가까운 AI 발생으로 담당 공무원들이 과로로 쓰러지는 등 어려움을 호소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날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한 천안시의회 전종한 의장도 "AI 발생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무기력한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정부의 가금류 살처분한다는 매뉴얼이 옳은지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정부 대응책에 문제점을 제기했다.

 지난해 11월 24일 동면 육용오리 농장에서 첫 AI가 발생한 천안지역에서는 현재까지 AI발생 41개 농가(309여만 마리)와 예방살처분 32개 농가(122여만 마리)를 포함해 73개 농가에서 431여만 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된 가운데 2명의 공무원이 과로 증상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