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인터뷰]강은희 여성장관 "올해는 '부모교육의 원년'...저출산 극복에도 한몫할 것"

등록 2017.01.17 09:4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email protected]

부모교육 교육횟수 늘리고 메뉴얼 체계화
 중소기업 일·가정 양립 정착 위해 적극 노력
 '학교밖 청소년' 건강검진, 치료 연계해 추진
 '스토킹처벌법' 상반기 제출..."고통받는 여성 보호할 것"
 "공감대 형성 안된 상황서 '소녀상' 철거 있을 수 없는 일"

【서울=뉴시스】대담/ 이상택 사회정책부장 정리/ 강수윤 기자 사진/ 추상철 기자 = "올해를 부모교육의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다. 부모교육이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기본이 됨은 물론 저출산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어서다. 교육횟수를 늘리고, 매뉴얼을 체계화하고, 전문강사를 양성하는 등 질적 양적 확대를 이룰 예정이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취임 1주년을 이틀 앞둔 지난 11일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갖고 올해 역점사업을 '부모교육'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청소년기부터 대학 입학, 군입대, 결혼전, 임신, 출산기 등 전 생애 주기별로 부모교육을 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공공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일·가정 양립을 정착시키기 위해 가이드북을 배부하고 본궤도에 오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도 보완해 학교 밖 청소년들도 사회보호시스템 안에 들어오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가정 양립에 중소기업들이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실천 가이드북을 배부할 예정"이라며 "지난해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올해는 건강검진과 치료까지 연계해 받을 수 있게 하고 딱딱한 취업훈련 교육도 소프트하게 바꿔 탈락자를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특히 스토킹으로 고통 받는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한 스토킹 처벌 법안을 상반기 내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강 장관은 한일 양국의 위안부 합의가 국민적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데 안타까움을 표했지만 외교적 신뢰를 고려할때 재협상은 어려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음은 강 장관과의 일문일답.

 -.13일이 취임 1주년이다.

 "1년이 굉장히 빨리 갔다. 열심히 하고 최선은 다했는데 아쉬움이 남는다.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되돌아보면 지난해 제가 와서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 중요했다. 2016~2017년이 현정부의 마무리 단계라 새로운 정책을 펴는 것보다 기존에 있는 정책을 좀 더 면밀히 살피고 현장 작동 가능한지, 국민들한테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얼마만큼 많이 접근시킬 수 있는지, 이 부분에 많이 집중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email protected]

 가장 집중했던 정책은 '일·가정' 양립이다. 국민들이 일·가정을 양립해야겠다는 동의는 굉장히 높아진 것 같다. 우리 사회도 일이 중요하지만 가정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돼 산업화시대보다 많이 변했다.  실제로 일·가정 양립제도를 실천하기 위해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한다. 가족친화인증이 뭐가 중요하냐고 볼 수 있지만 가족친화 인증 받은 회사와 받지 않은 회사는 마인드 차가 크다. 3월에 신청을 받아 연말에 지정을 받기까지 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데 그 자체가 중요하다. 2015년 보다 지난해 가족친화 인증이 34% 증가했다. 거대한 인센티브는 없지만 지자체에서 가족친화인증기업을 받은 기업에 대해 해줄 수 있는 혜택을 다 모으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받는 혜택을 모아 138가지를 준비했다. 가족친화 인증을 받으면 직장 분위기가 좋아지니까 생산성이 높아지고 직원 이직률도 낮아진다."  

 "학교밖 청소년 건강검진도 지난해 처음 실시했다. 1만2500명이 신청해 7000명 정도 건강검진 받았는데 건강보험공단에서 검진율이 높아졌다고 얘기한다. 학교밖 청소년들을 분석하고 있는데 감염병 걸린 아이들, 결핵 보유한 아이들도 있는데 학교 밖에 있더라도 사회보호시스템 안에 들어올수 있도록 하는 원년이 됐다."

 -.올해 여성가족부의 역점사업은 무엇인가.

 "여성부는 올해를 '부모교육'의 원년으로 정했다. 올해 부모교육 횟수를 늘리고 콘텐츠와 매뉴얼을 체계화시키겠다. 여가부뿐 아니라 보건복지부나 교육부도 부모교육을 하고 있는데 각각 부모교육에 집중하는 내용이 다르고 특정 계층에만 몰려있어 관심있는 진짜 필요한 계층에 전달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청소년기부터 시작해 대학, 군입대, 결혼전, 임신, 출산기 등 전 생애 주기별로 부모교육을 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겠다. 강사도 기존 강사만으로 부족해 전문강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올해 200명을 목표로 기존에 강사들도 포함시켜 좀 더 체계화된 교육이 되도록 하겠다.
 저출산에서 가장 힘든게 '아이를 낳으면 내가 힘들어진다'는 선입견인데 부모교육을 받으면 아이를 키우는게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나는게 사실이다. 가족행복드림서비스(전문상담사가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직접 방문해 1대1 맞춤형 가족상담, 부모교육 등을 지원)를 17개 시·도에 핵심거점센터를 마련해 확대할 예정이다. 부모역량을 높이는 하나의 툴로 17개센터를 중심으로 내년까지 늘릴 것이다."

 -.일·가정 양립이 공공기관은 잘 시행되고 있지만 중기에서는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끊임없이 주장했는데 중소기업을 끌어들여야 한다. 10인은 어려울 것으로 보지만 인원은 책정하지 않았지만 50인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539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육아휴직이나 가족친화경영을 하는데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대체인력이 없고 실제로 직장어린이집이나 공동육아가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 이들 기업이 실질적으로 총 589명의 대체인력, 즉 한 기업당 1~2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부에서 기업들이 대체인력을 채용할 경우 월 60만원을 지원해주는데 이를 잘몰라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일·가정 양립에 우리 중기가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실천 가이드북도 중소기업에 배부할 예정이다.
 또 경력단절 여성을 지원해주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대체인력 연결을 많이 해준다. 경력단절된 여성들이 대체인력으로 가서 경력을 쌓아 제대로 된 일자리로 갈 수 있도록 선순환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청년인턴시스템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하는 방안도 있다. 2015년 공공·민간 합쳐 약 14만명이 육아휴직을 했다. 공공에서는 정부에서 티오(자리)를 받아 대체인력이 투입되고 있지만 민간은 n분의 1로 하고 있다. 누군가는 내 일을 나눠해서 미안하고 동료들은 내가 일을 더 하니까 싫고 힘들어 원활하게 안 된다. 이 체계를 최대한 서포트 해보자고 생각했다. 아주 전문적인 일은 어쩔 수 없지만 출산휴가후 복귀하고 어린이집이나 아이돌봄서비스로 일 중단없이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주고 육아휴직자는 대체인력을 마련해주면 중소기업에서도 현실적 대안이 될 것이다. 휴직을 하거나 내 아이를 돌봐주거나 하다 보면 일이 중단되지 않고 가정과 양립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견고해진다. 일·가정 양립은 어느 날 아침에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당연하게 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봐주고 문화적으로 확산해주고 서로 마음적으로 공유해주는게 필요하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학교 밖 청소년'은 2015년 5월부터 시행돼 지난해 본격적인 정책에 들어갔다. 건강검진도 했고 앞으로도 계속 할 것이다. 지난해 받지 못했던 청소년들에게 건강검진과 치료까지 연계하도록 할 것이다.
 지난해말 고용노동부로부터 취업사관학교를 이관받았다. 학교밖 청소년들한테 취업훈련 해주는 시스템이다. 고용부에서 하는 방식은 교육이 어렵고 딱딱하다. 그래서 학업 포기한 학생들이 곧바로 직업훈련을 많게 되면 중도탈락이 많다. 올해에는 소프트하게 교육훈련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사를 배치해 탈락 위기 청소년들의 탈락을 사전에 방지할 것이다. 교육과정도 초기에는 약화시켜 교육시간이나 교육에 진입하는 형태를 쉽게 풀어 나중에 점차 강도를 높이는 쪽으로 교육과정 개편을 완벽하게 하지 못해도 소프트하게 정리하고 있다."

 -.양성평등이 강남역 살인 사건으로 부각이 됐는데 개선은 많이 됐나.

 "여성청소년, 아동안전에 각별히 관심을 두고 있다. 실제로 발생되는 건수가 많지 않은데 1~2건의 사건이 언론을 통해 극대화되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해 3개 시범사업을 통해 CCTV도 늘리고 경찰순찰도 강화했다. 지역에 있는 여성아동안전 연대를 통해 정책도 발굴하고 실천해보니까 조금씩 분위기도 좋아지고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안도감도 높아졌다. 이런 정책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경찰력에 대해서도 여성이나 아동, 청소년 안전에 대해 각별하게 신경써달라고 얘기하고 있다. 경찰과 지자체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여성친화도 사실 따지고보면 여성안전이 첫번째다. 여성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여성친화도시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email protected]

 -.일부에서 양성평등을 주장하는 것 자체가 불평등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정책을 하다보면 특정 성(性)에게 불리한 정책이 나올 수 있다. 이는 성별에 신경 안쓰고 정책을 하고 통상적으로 공고를 하기도 한다. 과거 화재보험료를 지급할때 여성 얼굴에 손상이 가해졌을 경우 보험을 최대 3200만원까지 지급했지만 남성은 1000만원까지만 지급했다. 여성들이 외모에 관심이 많다는 편견 때문이다. 그러나 '성별영향분석평가'를 통해 동등하게 지급하도록 했다.
 수유실도 마찬가지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것은 대체로 여성만 한다는 편견이 있는데 남자도 아기 업고 수유를 할 때가 있다. 아빠가 데리고 가서 수유하거나 기저귀를 갈수 있게 남성 화장실에 지속적으로 늘리라고 권고하고 있다. 양성의 특성을 인정하되, 특성을 인정하지 않아서 불편한 것은 개선해야 한다. 여성과 남성이 같을 수는 없다. 화장실 갯수도 남성은 소변기만 있어도 해소가 되지만 여자는 아니다. 숫자를 비슷하게 해줘야 결과도 비슷하게 나온다. 성인지에 대한 개념이 있으면 정책을 제대로 펼수 있다."

 -.스토킹 방지법을 만든다고 했는데.

 "스토킹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많이 되서 관련 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스토킹 처벌 방지법'이 없다. (스토킹 처벌이) 강력하게 돼 있지 않고 과태료를 내는 정도만 있다. 지난해 연구용역을 해서 올 상반기 법제화를 준비하고 있다. 범죄적 스토킹이 있고 짝사랑해서 과도한 스토킹이 있다. 상대방이 되어보지 않기 때문에 고통을 몰라 그럴 수 있고 범죄적 성향이 있어 지속적으로 아주 나쁜 형태로 괴롭히는 형태도 있다. 데이트폭력도 마찬가지다. 현재 법으로는 처벌할 규정이 적절하지 않아 접근금지도 약하다. 실제로 피해자들은 심한 경우 우울증, 자살까지 한다. 사회적 인식이 약한데서 오는 것이라 법무부와도 연구결과를 갖고 조정하고 필요하다는 인식을 같이 했다.법적 체계를 갖춰 상반기내 제출할 예정이다. 많은 분들이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위안부 피해자 합의와 관련 여전히 반대 목소리가 높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한마디 해달라.

 "보편화되고 객관적인 사실이 보도가 됐으면 한다. 한쪽의 얘기가 많이 나가다보니 피해자 대부분의 얘기를 실어주는게 필요하다. 합의에 대한 불만은 왜 평화의 소녀상이 들어갔느냐다. 1년전을 되돌아보면 소녀상을 당장 철거한다고 텐트치고 농성을 벌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과도한 반응이다.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고는 (소녀상을) 철거할 수 없다. 소녀상은 국내에 60개가 있다. 일본이 합의를 하면서 모든 소녀상을 다 철거해달라고 요청한 것도 아니고 공관앞에 있는 소녀상은 비엔나 조약에서도 공관의 안전을 보장하는 부분이므로 양해해달라고 요청한 것 같다. 그러나 합의하면서도 이를 확답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정부 차원에서는 합의를 해야하니까 '당신들이 사과를 제대로 하고 우리는 그 사과에 대해 노력은 해볼게' 이 정도로 합의를 하는데 필요한 조건이었던 것 같다. 반드시 (철거)하겠다보다 우리 외교부에서도 성의를 다해 해본다는 정도의 합의였던 것 같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의 정서가 소녀상을 철거할 만큼 충분히 못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철거할 수 없는 것이고 국민들이나 단체나 피해자분들이 서로 용인이 되서 감정적으로 해소가 돼야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아직도 지킨다고 하는데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것도 할 수 없고 여가부 입장에서는 그런분들을 존중해야 하는 입장이라 추운 겨울에 농성을 할 필요 없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정확히 말씀드리고 싶다. 정부가 국민들과 단체, 피해자분들과 공감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위안부 합의에 대해 피해자 할머니들이 충분히 공감 못한 것 아닌가.

 "외교부에서 2014년부터 합의를 위해 양국 국장 면담을 수차례하고 피해자들도 평소에 많이 찾아다니면서 어느 수준에서 (합의가) 가능한지를 타진했고 타진한 부분의 공통점을 갖고 협상석에 앉았다. 가해와 피해라는 사실이 있더라도 외교적 협상이니까 우리쪽에서 100% 만족하는 결과를 끌어내기는 쉽지 않다. 과거보다 진전된 결과를 얻어냈고 과거에는 고노담화, 무라야마 담화도 도의적 책임이었는데 지금 일본정부 차원에서 예산을 투입했다는 것은 도의적 책임보다 한단계 높은 수준에서 정치적 책임까지 진 것이다. 합의에 대한 평가는 그렇게 하고 싶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해 7월28일 설립됐지만 설립 전부터 시작해서 재단 준비 과정에서 피해자 할머니들을 많이 방문했다. 할머니들께서도 섭섭하고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정부도 노력했다는 것을 인정해주셨다. 그 결과 35명이 신청을 했다. 일본이 사과의 증거로 예산을 재단에 출연해서 돈을 받는 것이 사과의 증거라고 대부분 생각하신다. 얼마전 돌아가신 고(故) 박숙이 할머니도 '이 돈을 받는게 사과했다는 증거다'라고 몇번 말씀하셨다. '내 한을 풀었고 먼저 간 친구들은 이 사과도 못받고 제대로 사과로 인한 보상도 못받아 안타깝다'고 말씀하셨다. 대부분의 할머니들께서는 우리가 수십년 노력해온 결과라고 대부분 받아들인다.
 물론 어떤 분들은 '사과를 하는 수위나 내 마음에 안든다'는 분들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내가 너무 나이도 많고 언제까지나 기다릴 수 없는데 이 사과가 위로가 됐다'는 분들이 훨씬 많다. 좀 더 많은 분들이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위로를 얻었다. 내가 이걸 평생 괘씸하게 생각해서 갈수도 있지만 나도 편히 못간다. 이번에 사과하는 것으로 용서하고 싶다. 내가 당했던 고통도 크지만 용서하고 싶다는 말씀도 했다. 피해자 할머니 대부분은 시간도 흘렀고 사과를 한 것을 티비로도 봤고 한을 풀었다고 말씀하셨다."

 -.위안부 협상 과정에서 여가부가 참여했다면 진전된 결과가 나왔을까.

 "협상이 안 됐을 수도 있다. 우리부 입장은 좀 더 강경했다. 여러가지 사과의 정도에 대해 강경한 부분은 있다. 진정성을 더 요구하거나 그럴수는 있지만 그렇게 해서 영원히 미제로 남겨둘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협상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의 피해자들께서 받아들이고 마음의 위로를 얻은 부분이 커서 결단이라고 본다. 결단에 대해 아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협상에서 우리가 많이 더 요구했을때 협상이 어떤 형태가 됐을지는 예단할 수가 없다."

 -.화해·치유재단이 현재 생존·사망피해자들에 대해 현금지급을 진행 중인가.

 "신청한 31명에게 현금 지급을 완료했고 4명이 신청 심사중이다. 합의할 때 46명인데 제가 취임한 후 7명이 돌아가셨다. 돌아가신 분들은 유족분들과 심의과정이 있다. 투명하게 유산으로서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7.01.11.  [email protected]

 -.화해·치유재단은 앞으로 어떻게 운영되나.

 "지금도 재단이 생존자 위주로 (현금을) 지급하는 절차를 성실히 하고 있다. 현금지급 절차를 1번 사업으로 하고 두 번째는 할머니들을 만나고 증언들을 듣고 있고 자료들을 다니면서 받은 것도 있다. 단체 활동하시는 분들이 자료를 맡기고 기록화하고 싶다고 해서 공식적으로 발표는 안하고 있지만 조금씩 하고 있다. 자료를 남겨서 후손들에게 우리가 이런 절차를 통해 치유과정을 했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재협상 가능성은.  

 "재협상을 하게 되면 외교적 신뢰에서 상당히 문제가 될 것으로 본다. 역대 가장 강력한 보수정권인 아베 정권을 통해 재협상을 해서 더 잘나오기가 힘들다. 재협상에 대한 얘기를 정치권에서 많이 하는데 대안이 명확해야 한다. 더 나은 대안이 있으면 그 길을 가겠지만 우리가 원한다고 협상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언론을 통해 재협상 얘기나 합의가 잘못됐다고 하면 겨우 위로가 돼 마음이 편해진 분들의 마음이 또 아파진다. 정말 피해자의 마음이 어떠실지 한 번 더 생각해 봤으면 한다."

 -.올해 더 하고싶은 사업이 있나.

 "청소년증을 2003년부터 발급해왔다. 우리가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면서 공적 신분증이 주민등록증인데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전 청소년으로서 받을 수 있는 공적 신분증이 청소년증이다. 9세이상 만18세 이하까지, 17~18세는 주민등록증과 겹쳐서 받을 수 있는데 청소년 혜택이 다 들어가며 교통카드 기능과 선불지급 기능이 되는 카드를 발급하게 된다. 과거에는 효용성이 떨어졌다. 학교 다니는 아이들은 학생증을 대신하고 학교밖 청소년들도 청소년 대우를 받게 된다. IC칩으로 돼 신분증으로도 쓸 수 있고 여권발급시, 금융기관 이용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확정된 기능은 아니지만 연구용역을 별도로 해서 발급하는 청소년증에 부가적인 기능을 어떻게 할 때 효과적인지도 연구중이다. 청소년 생리대도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표시나지 않게 현금을 지급하면 생리대를 살 수 있도록 한다던가,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청소년증이 모든 청소년들에게 하나씩 발급되면 많은 기능을 할 수 있고 학교밖 청소년도 발급받으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신학기 되면 학교 등 교육기관을 통해 대대적 홍보를 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새해 메세지를 전달해달라.

 "정책은 획기적으로 변하지 않지만 조금씩 많은 변화가 있게 된다. 편부모가정 정책도 지금까지 한부모 지원하면서 매달 10만원씩 지원해줬는데 6~7년만에 한부모가족 아동 수당연령을 13세로 늘렸다. 내년에는 14~15세로 할 수 있도록 틀을 마련했다.
 약 2만명으로 추정되는 청소년 한부모(미혼모 미혼부)도 자활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인이 양육하게 되면 실제로 많은 지원시스템이 있고 아이를 돌봐주고 직업훈련도 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으니까 친부모가 양육할 수 있는 배경을 확대하려고 한다.
 아이돌봄서비스도 일·가정양립과 함께 중요한 서비스다. 지난해까지 만 24개월까지 서비스했는데 36개월로 확대하고 청소년 정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스마트머니나 게임도 중독이란 표현보다 다의존이란 표현으로 바꾸는 등 단어 하나라도 신경을 쓰려고 한다. 청소년들이 다의존하는 것으로부터 치유될 수 있고 벗어나도록 해주고 게임도 실제적으로 셧다운제 때문에 안되는 것은 아니다. 차단하는 정책만으로는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는 어렵다.부모교육도 아이들과 대화하는 기법, 대화하는 단어를 충분하게 공급하려고 한다. 어려운 결손가정 청소년들은 다른 방과후 아카데미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여가부는 이렇게 국민한테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많이 펼치고 있어 정책들을 제대로 알리고 국민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올 한해 집중하려 한다.
 여가부가 마치 여성만을 위해 일한다고 불만이 많으신데 그게 아니다. 여성은 물론이고 남성, 양성이 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양성평등문화가 정착돼야 저출산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가정 양립이 되는 문화가 당연한 사회로 가는데 온 힘을 다해보겠다. 국민호응속에 문화로 확산돼야 정책 실효성이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