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안종범 "SK 최태원 사면 부탁 받아 건의…朴 지시로 미리 알려줘"

등록 2017.01.16 19:59:27수정 2017.01.16 20:11: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진행중인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1.1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진행중인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1.16.  [email protected]

"2015년 7월15일께 김창근 회장이 부탁"
 "대통령에 건의했고, 지시 따라 미리 알려줘"
 "사면 감사 문자 왔느냐" 질문에 "그런 걸로 기억해"

【서울=뉴시스】김현섭 기자 =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대기업 총수 '사면 문자메시지'와 관련해 SK 최태원 회장의 광복절 특사 사실을 SK 측에 미리 알려준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SK이노베이션 김창근 회장(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으로부터 2015년 7월15일께 최 회장 사면 부탁을 받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했다고도 밝혔다.

 안 전 수석은 16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예정(오후 2시)보다 늦어진 오후 7시께부터 시작된 증인신문에서 안 전 수석은 최근 서울중앙지법 공판에서 공개된 김 회장 문자메시지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다.

 지난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순실(61)씨와 안 전 수석에 대한 3차 공판에서는 안 전 수석의 휴대전화에 최 회장의 사면에 고마움을 표시한 김 회장의 문자메시지가 발견됐다는 증거가 공개된 바 있다.

 최 회장이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2015년 8월14일을 전후해 김 회장으로부터 "최 회장 사면 감사감사" 등의 문자메시지가 안 전 수석에게 왔다는 것이다.

【서울=뉴시스】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룹 새내기인 신입사원들에게 절제와 나눔이 있는 '행복한 성공'을 추구할 것을 당부했다. 사회적 요구와 시대정신에 맞게 SK를 계속 진화·발전시켜 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SK그룹은 "최 회장이 지난 13일 신입사원들에게 그룹 경영철학을 설명하고, 직장 상사이자 인생 선배로서 진솔한 조언과 격려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사진= SK그룹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룹 새내기인 신입사원들에게 절제와 나눔이 있는 '행복한 성공'을 추구할 것을 당부했다. 사회적 요구와 시대정신에 맞게 SK를 계속 진화·발전시켜 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SK그룹은 "최 회장이 지난 13일 신입사원들에게 그룹 경영철학을 설명하고, 직장 상사이자 인생 선배로서 진솔한 조언과 격려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사진= SK그룹 제공)  [email protected]

 안 전 수석은 "김 회장 등 SK 관계자와 문자 주고받은 기억 있나"고 국회 측 변호인이 질문을 던지자 "그런 걸로 기억한다"고 대답했다.

 김 회장은 2015년 8월13일에도 안 전 수석에게 최 회장 사면 관련 감사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실제 최 회장은 광복절 특사에 포함돼 8월14일 0시에 출소했다.

 "대통령에게 보고는 드렸던 것 같다"고 말한 안 전 수석은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김 회장에게 최 회장 사면을 미리 알려줬느냐"는 변호인 질문에 "(검찰) 조사 당시 그렇게 기억을 해서 진술했다"고 말했다.

 SK는 최 회장 사면 후인 2015년 10월과 이듬해 1월에 각각 설립된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에 총 111억원을 출연했다.

 이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에서 최 회장 사면과 두 재단 출연금의 관련성에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과 최 회장의 독대 당시 면세점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긴 했지만,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SK에 특혜를 주라는 등의 지시를 내리진 않았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