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기청 업무계획]일자리 창출 기업에 기술·자금·판로 등 연계 지원

등록 2017.01.17 1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정부가 일자리 창출 기업에 기술·자금·판로 등 연계 지원을 추진한다.

 중소기업청은 1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7년 중소기업청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지원사업은 창업생태계 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연계돼 지원될 예정이다. 정부는 창업생태계를 혁신함으로써 우수인재의 창업을 촉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도 이뤄내겠다는 복안이다.

 먼저 벤처붐 지속을 위해 투자 중심의 혁신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벤처펀드 3조5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3조1998억원을 조성한 바 있다. 또 신규 벤처투자금액도 2조3000억원 조성 목표를 세웠다.

 바이오·의료 분야 액셀러레이터가 팁스 운영사로 참여하는 등 TIPS 창업팀 육성 규모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기술창업 스카우터 제도 강화 등으로 기술창업자 6500명을 육성키로 했다.

 더 많은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창업기업에 대한 연대보증 면제 확대, 창업-성장-회수 선순환 시장을 위한 '벤처특별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이미 창업을 한 기업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방안도 추진된다.

 정부는 유망 창업기업군을 선별,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및 패키지 방식으로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스타벤처 100개 기업을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창업한 지 3년에서 7년까지 기업으로 분류되는 창업도약기 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관련 예산비중을 확대하고, R&D·마케팅·투자·자금 등 연계를 통해 집중 지원키로 했다. 올해 창업 도약기 기업을 위해 소요되는 예산은 1조7000억원 규모다.

 이외에도 성장·글로벌, M&A 등 유망기업에 후속 투자를 연계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업·벤처기업의 기술혁신이 대·중견·중소기업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Innovation pipeline'를 구축키로 했다.

 창업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도 연계·지원된다.

 정부는 중기청의 R&D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업성장 촉진 ▲산업생태계 활성화 양대 축으로 개편해 전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R&D 사업계획서 작성분량 및 항목을 대폭 축소하고 작성역량이 부족한 기업에게는 사업계획 컨설팅을 지원키로 했다.

 초기 창업기업들에게는 공공기관에서의 구매를 확대하는 한편 중기간 경쟁제품(204개)의 품목별 졸업제 도입 등을 통해 조달시장에 안주하려는 역기능을 해소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외에도 아임쇼핑 등 유통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판로를 지원하고 미래성과공유제 도입 등을 통해 우수인재들이 유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2017년을 '성과 확산의 해'로 만들기 위해 '정책실행'과 '성과확산'에 집중할 것"이라며 "전 분야에 걸쳐 중소·중견기업 정책 패러다임 혁신을 현장에 성공적으로 착근되도록 차질없이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