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특검팀 "박 대통령 대면조사, 늦어도 2월초 진행"

등록 2017.01.17 15:45:27수정 2017.01.18 00:41: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1월 4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한 후 머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2016.12.28.  photo1006@newsis.com

블랙리스트 관련성 여부도 수사중
 수사기한 연장 안 될 가능성 염두
 박 대통령 관련 의혹 수사 속도 낼 듯

【서울=뉴시스】임종명 오제일 기자 =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늦어도 2월초에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현재 특검이 진행 중인 삼성 등 대기업의 뇌물죄 수사,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비선진료 의혹 등 수사가 이달 내 상당 부분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규철 특검보는 17일 브리핑을 통해 "시기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늦어도 2월 초순까지는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어 "만일 대면조사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현재 강제로 대면조사 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판단된다"며 "그에 대한 특별한 대책과 관련해서는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2월28일 1차 수사기한이 마무리되는 점 등을 고려해 이 같은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수사기한 연장이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조속히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것이다.

 현재 특검팀은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박 대통령을 사실상 뇌물수수자로 판단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냈다.

 박 대통령에게 뇌물죄를 묻기 위한 과제로 꼽히던 최순실(61·구속기소)씨와 박 대통령의 '경제 공동체' 여부 입증 작업도 상당 부분 마무리됐다는 게 특검팀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삼성 이외에 사면 의혹 등이 불거진 SK·CJ·롯데그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도 현재 박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다. 이날 소환한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상대로 박 대통령의 개입 여부도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세월호 7시간 의혹과 맞닿아 있는 박 대통령의 비선진료 의혹 역시 이날 김영재 원장을 소환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 원장은 세월호 침몰 참사 당시 박 대통령에게 향정신성의약품을 주사했다는 의혹으로 이른바 '세월호 7시간'을 규명하기 위한 핵심 인물로 지목된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한 차례로 끝낸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관련 의혹들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한 이후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 일정 조율에 나설 예정이다.

 이 특검보는 "박 대통령이 지난번에 대면조사에 응한다는 취지로 말씀을 했기 때문에 조사에 응할 것으로 본다"며 "대통령 대면조사와 관련해 사전접촉이나 조율은 아직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