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안동경찰, 금품로비 의혹 경북도의회·의원 가택 압수수색

등록 2017.01.17 17:46: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북도의회

【안동=뉴시스】김진호 기자 = 2017년도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금품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경북도의회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이 17일 전격 실시됐다.

 안동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께 2017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불거진 금품로비 의혹과 관련, 경북도의회 A도의원 사무실과 지역구 사무실 및 가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금품을 제공하려한 노인복지시설 사무실 및 관련자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날 오후 늦게까지 진행됐다.

 하지만 해당 상임위와 다른 도의원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지난 13일 법원으로부터 뇌물수수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등을 분석한 뒤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도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경북도의회는 지난해 12월 2017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법인요양시설 관계자들이 해당 상임위 및 예결위 위원들을 상대로 금품 로비를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경북도는 2017년도 예산(안)에 법인시설 종사자 인건비 16억4000여만원, 개인시설 종사자 인건비 2억4000만원을 편성했다.

 이 예산(안)은 해당 상임위인 행정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이정호)로 넘겨져 통과됐다. 하지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홍진규)에서 개인시설 종사자의 인건비는 전액 삭감됐다.

 당시 예결위는 삭감 문제를 놓고 위원들 간 첨예한 양상을 보임에 따라 위원 10명이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반대 6명, 찬성 2명, 기권 2명으로 개인시설 종사자의 인건비는 전액 삭감 처리됐다.

 이 과정에서 법인시설 관계자가 행복위 및 예결위를 상대로 '개인요양시설에 편성된 인건비를 삭감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을 빚었다.

 이에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과 박문하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기된 금품 로비설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김 의장은 "그동안 윤리위에서 진상조사한 결과 A의원이 지역구에서 B단체로부터 '개인요양시설 수당을 삭감해 줬으면 좋겠다'는 부탁과 함께 로비를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A의원은 B단체가 가져온 돈으로 추정되는 봉투를 봤지만 단호하게 거절했다. B단체는 금전 제공 의사 표시가 있었지만 A의원이 이를 단호하게 거부했다"고 강조했다.

또 안동경찰서는 지난 6일 경북도의회 금품로비 의혹이 제기된 후 경북도의회 사무국에 자료제출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경찰이 요청한 자료는 금품로비 의혹이 제기된 시점을 전후해 해당 상임위 주변에 있던 CC(폐쇄회로)TV 영상을 비롯해 경북도의회가 지금까지 파악한 자료 등이다.

 일정 시점이 경과할 경우 CCTV 영상의 자동삭제 우려에 대비해 증거보존 조치도 함께 요청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