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맞아 미래세대 응원하는 금융사들[은행은 지금]
청년층에 따듯한 식사 제공…환아 가족에 의료비 지원
미래세대 아이들에 금융교육, 우대금리, 장학금 등 혜택
한국씨티은행은 2024년 첫 신년 활동으로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소재 청년밥상문간 이화여대점에서 식사 나눔을 진행했다. 유명순 은행장(앞줄 오른쪽)이 떡국 배식을 하며 청년들과 새해 덕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씨티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정필 기자 = 2024년 새해를 맞아 아동·청소년과 청년층 등 미래세대를 위한 금융권의 따듯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2024년 첫 신년 활동으로 서울 서대문구 소재 청년밥상문간 이화여대점에서 '새해희망 식사나눔'을 진행했다. 유명순 은행장을 비롯한 임원들은 주방 작업부터 배식까지 도맡아 떡국을 준비하고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새해를 맞이해 청년밥상문간 이화여대점에서는 떡국을, 정릉점과 낙성대점, 제주점에서는 김치찌개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씨티은행은 지난해부터 '청년 희망 길어올리기'라는 비전으로 활동하고 있는 청년문간에 후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월 셋째 주 토요일 배식과 청소 등 임직원 자원 봉사와 다양한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 루키 프로젝트'로 시·청각 수술비를 지원받은 수혜자와 가족을 서울 중구 우리금융 본사에 초청해 선물을 전했다. 우리 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는 개안과 인공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 200여명에게 연간 10억원 규모로 수술비와 언어재활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0월 수술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 대상자를 모집했고, 현재까지 30여명이 수술을 마쳤다. 우리금융은 새해를 맞이해 전날 수혜자 가족을 본사로 초청해 노트북과 태블릿PC 등 선물을 전달했다.
재단은 지난달 밀알복지재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발달장애인 1500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향후 10년간 300억원 규모로 굿윌스토어 100개 건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창립 125주년을 맞이해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신생아 125명과 보호자에게 1억원 상당의 출산용품과 양육비도 지원한다.
2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 본사에서 임종룡 회장(가운데)이 시·청각 수술비를 지원한 가족을 초청해 선물을 전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NH농협은행은 전국 17개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올해 상반기 금융교육을 진행한다. 청소년금융센터 교육은 매월 주제를 선정해 실시한다.
월별 교육은 ▲1~2월 저축의 중요성과 투자에 대해 알아보는 겨울방학 특강 저축과 투자 ▲3월 돈이란 무엇일까 ▲4월 금융 기초상식 ▲5월 현명한 용돈관리 ▲6월 현명한 소비로 진행될 예정이다.
금융교육은 선착순 접수로 이뤄진다. 지역별 자세한 교육신청·일정 정보 등은 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저축은행은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아동·청소년과 그 부모를 우대하는 '잘파 적금'을 출시했다. 잘파는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세대(Z+알파)를 통칭하는 합성어다.
잘파 적금의 가입대상은 만16세 이하의 본인이나 그 부모다. 월 최대 10만원까지 최장 3년간 연 단위 가입이 가능하다.
기본금리는 연 6.0%다. 만12세 이하의 아동·청소년 본인이나 그 부모에게는 1.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대 7.0%의 금리를 제공한다.
입학·졸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중도 해지 시 해지시점의 특별중도해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적금은 가까운 하나저축은행 영업점에서 가입 가능하다.
웰컴저축은행 등 계열사를 보유한 웰컴금융그룹은 고객 본인과 자녀를 대상으로 오는 22일까지 27기 방정환장학생을 모집한다. 꿈이룸 장학금(가) 부문은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가정이나 경제사정이 어려워 장학금이 필요한 중·고교생과 대학생을 선발한다.
꿈이룸 장학금(나) 부문은 학비 지원형 장학금이다. 고등학생은 학업성적이 상위 15% 이내, 대학생은 학업성적이 B+ 이상인 경우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지원 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웰컴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웰컴금융은 지난 2011년부터 한국방정환재단과 함께 방정환 장학금을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5000여명의 장학생에게 70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