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신년 인터뷰]안희정 충남지사 "충남이 대한민국 미래 이끌겠다"

등록 2017.01.03 09:22:0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성·예산=뉴시스】안희정 충남지사.

【홍성·예산=뉴시스】안희정 충남지사.

"민주당 경선 본격화되면 예비후보 등록하겠다"

【홍성·예산=뉴시스】유효상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역 현안을 국가 정책과제로 제안하는 등 충남이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도록 하겠다"고 새해 포부를 밝혔다.

 안 지사는 3일 뉴시스와의 신년 대담을 통해 "지난해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 추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석탄화력발전소 규제 강화 등 우리 지역의 현안을 정부 정책과제로 제안했듯이 올해도 충남이 대한민국을 이끌 수 있도록 정책과제들을 계속 제안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어 안 지사는 "올해는 저에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해이다. 탄핵 정국 이후 모든 정치 일정이 예측 불가능한 상태이지만 헌재의 탄핵 인용 이후 각 정당별로 차기 정부 구성을 위한 대선 경선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민주당 경선 일정이 본격화되면 예비 후보로 등록해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대선 경선 참여를 내비쳤다.

 다음은 안 지사와의 일문 일답.

 - 도민들에게 새해 인사 한 말씀.

 "올해는 정유(丁酉)년으로 닭띠의 해이다. 예로부터 닭은 섬세하고 지능과 지모가 뛰어나며 담력이 있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어둠을 뚫고 새벽을 여는 닭처럼 신 새벽의 신성한 기운을 우리 사회 구석 전체에 전달해 주길 소망해 본다. 우리 충청의 지역발전 또한 이루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한다."

 - 지난해 도정의 성과와 아쉬웠던 점은.

 "그동안 원칙을 가지고 충남도정을 운영해왔다. 그 결과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했다. 양성평등비전, 안전충남비전 수립 등 도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수소자동차 산업기반 등 지역경제생태계에 신성장동력을 이식했다. 가로림만보호구역, 연안하구생태복원 등 지속가능발전 토대도 마련했다. 공약평가 6년 연속, 지식대상 4년 연속 최우수 수상 등 일 잘하는 지방정부로 인정받았다. 다만 연초까지 이어진 초유의 가뭄, 구제역·AI 가축전염병 발병,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발생, 쌀값 폭락 등으로 도민들 불편과 피해가 초래됐다."

 - 대통령 탄핵으로 국정이 혼란스럽다. 지방정부로서 안정된 정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은 없나.

 "나라가 혼란스럽지만 흔들림 없이 자기 위치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내년 예산에 반영할 건 반영하고 지금 당장 중앙부처의 결정이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는 더 촉구해내서 그 결정을 주무장관과 의회상임위에 지도자들이 함께 추진해서 그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이미 우리 도는 전국 지자체 최초의 경제위기 대응시스템을 도입했다. 청와대가 위기에 빠질 수는 있을지는 모르지만 국민이 위기에 빠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 충남도 현안 중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이 부처 간의 입장차이로 난항이 예상된다.

 "이 사업은 식량증산과 산업용지 확보 등이 목적이다. 방조제 건설, 간척으로 농경지·공업용지·담수호(용수공급)등을 확보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관점에서 환경과 개발, 연안·하구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미래자산으로서 개발·보존·복원의 입체적 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시간은 좀 걸릴 수 있으나 이해관계자 모두 공감하는 사항이다. 국회와 공조를 통한 '연안하구복원및관리에관한특별법' 제정을 별도 추진 중이다."

 - 최근 AI(조류인플루엔자)가 다시 충남지역을 강타했는데 앞으로 예방대책은.

 "우리 도의 방역여건은 지리적 측면에서 축산관련시설이 많고, 축산물류의 이동이 상대적으로 빈번한 상황이어서 타 지역에 비해 AI·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전파 위험요인이 높다. 2015년에 발생했던 구제역은 양돈농가의 협조에 힘입어 일제 백신접종과 정밀검사를 통해 현재까지 비 발생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고병원성 AI가 최근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매우 어렵다. AI는 유효한 백신이 없다. 철저한 소독과 차단방역만이 유일한 대안이다. 앞으로 근본적인 축산업의 체질개선과 지역 중심의 가축전염병 관리체계 정립을 통해 근본적인 AI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

 - 충남지역 현안을 정부 정책과제로 제안하고 있는 데 입법절차 현황은 어떠한가.

 "충남도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도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연구해 대한민국이 함께 공유할 해결책을 제시하고 국회에서 공론화하고 입법화까지 추진하고 있다.  석탄 화력 발전소 미세먼지 문제 등은 지역 현안이자 대한민국의 미래과제가 되고 있다. 우리 도는 중앙 정부에 민원을 제기하는 차원이 아니라,  국정의 현장집행자로서 좀 더 책임있게 고민하고 제안하는 그런 지방정부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 도는 최근 ‘자치분권 확대’ ‘정부기능 재정립’ ‘지속가능발전’ 등 3개 분야 9개 과제를 발굴해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다."

 - 2017년 충남도정의 핵심 사업 3가지만 꼽는다면.

 " 2017년 도정은 지난 어느 해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여건이 상존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도는 민선 5~6기 걸쳐 추진 중인 과제들을 안정적으로 보완·발전시키되 지역현안 국가정책화, 경제위기 대응, 도민 기본권 보장에 특히 방점을 두고 도정을 운영코자 한다. 이를 위해 도정 운영 3대 핵심과제는 재난사고에 대한 철저한 사전대비·신속대응 체계 확립, 경제위기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지역현안 국가정책화 등이다. "

 - 안 지사의 대선 도전에 따른 도정 공백우려도 많은데.

 "먼저 도정에 충실하게 일을 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내년도 예산 확보하는 일이나 충남 도정에서 도출된 전국적 의제를 국회에서 토론하는 일 등 소홀히 하지 않겠다.  그동안 지방정부의 경험을 살려 실력을 쌓는다면 대한민국을 이끄는 지도자가 되겠다고 공언해 왔다. 이는 도정을 충실히 살피고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정에 소홀함이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내포신도시 이전 4년인 데 향후 발전 방향은?  

 "내포신도시 건설은  충남 균형발전 선도와 환황해권의 중심도시 건설을 지향하고 인간존중과 자연 친화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자연이 살아 숨 쉬고 누구나 살고 싶은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8대 특성화 계획을 마련하여 구현 중에 있다.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건설의 최고 지향점은 인간중심의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

 - 남은 민선 6기 임기 동안 꼭 해결해야 할 현안은.  

 "새로운 미래산업육성 기반의 조성과 지역, 고용·소득 양극화 대응과 사회약자 등  인권 보호, 성별·출신지역·학력·나이 등과 관계없이 차별 없는 대우를 받고, 기본적인 삶의 수준이 보장 받을 수 있는 정의와 인권이 바로선 충남 도정을 구현하겠다. 환황해 아시아시대 선제적 준비, 21세기 환황해 시대를 충청남도가 주도하기 위한 관련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성과를 가시화하겠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