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더불어, 상생으로]공기업, 지역·일자리·노사 상생협력으로 경제 위기 넘는다

공기업 경영평가, 상생 협력 바탕으로 한 사회적 가치 높아져
성과에 목 매던 경영방식 벗어나 상생에 기치 두고 체질 개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부터 지역 인재 양성까지 성과 두드러져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단순 지원 넘어 상생 기반 마련에 초점
노사 간 상생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실적 개선으로 이어져

등록 2020.02.20 06:00:00수정 2020.03.02 09:09:0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6.  dahora83@newsis.com

[부산=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06.

 [email protected]



지난해 우리 경제는 미중 통상마찰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와 일본의 수출 규제로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 정부는 올해 공격적인 재정 투입으로 경제 활력을 불어넣어 경기 회복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중국에서 불어 닥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 사태로 우리 경제는 연초부터 예기치 않은 난관에 봉착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우리 경제의 활력을 지키고 키우기 위한 한 축으로 '상생 도약'에 주목했다. 파급력이 큰 전염병이 나라의 근간을 흔드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 경제를 든든히 받치고 있는 공기업들이 상생협력 정신을 발휘할 때다. 이미 많은 공기업이 민관의 협업과 동반성장에 관심을 기울이며 지역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노사 발전 등 각 분야에서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뉴시스는 상생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하는 공기업, 준공공기관의 노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는 지난해부터 공기업의 경영 상태를 평가하는 데 있어 사회적 가치 지표를 주요 척도로 삼았다. 제아무리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재무 건전성이 우수하다 한들 일자리 창출이나 지역경제 활성화, 노사 관계 등에 있어 상생 협력을 등한시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게 됐다.

과거 공기업들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수익성과 건전성 등 재무 지표에 찍히는 수치에만 혈안이 되어 움직였다. 그러는 사이 안전은 뒷전이 됐고, 양질의 일자리는 좀처럼 늘지 않았다. 지역사회와의 갈등은 깊어만 갔고, 노사 간 마찰도 끊이질 않았다.

'더불어 상생'을 모토로 하는 문재인 정부는 공기업의 이 같은 경영 방식을 더는 좌시하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는 공기업이 상생의 기치를 내세워 이를 확산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사회적 가치 평가 지표를 새롭게 추가하고, 배점도 크게 늘렸다.

올해는 이러한 분위기에 더욱 박차를 가해 균등의 기회, 상생협력, 안전 등의 사회적 가치의 부문별 지표와 내용을 보완하고 배점을 늘리기로 했다.

그러면서 눈앞의 실적에만 집중하던 공기업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 목표로 스스로 체질 개선에 나섰다.

공기업 경영 패러다임도 더는 앞만 보고 달리는 것이 아닌, 조금은 천천히 가더라도 주위를 둘러보고 더불어 한 걸음씩 내딛는 상생의 도약을 우선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달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국내 각계대표 및 특별초청 인사들과의 신년 합동 인사회에 참석하며 '혁신, 혁신, 혁신 그리고 상생!'이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2020.01.02.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달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국내 각계대표 및 특별초청 인사들과의 신년 합동 인사회에 참석하며 '혁신, 혁신, 혁신 그리고 상생!'이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email protected]


정부는 최우선 과제인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상생 협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임 초기부터 공공기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는데 적극적이었던 문 대통령은 "일자리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최고의 국정과제"라며 여전히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고 있다.

대다수 공기업이 정부 기조에 보조를 함께 하며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을 통한 상생이 최근 두드러진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작년 35개 공기업은 총 9070명을 신규 채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7년 6805명을 새로 고용했던 것과 비교하면 약 33% 늘어난 수치다. 지역 인재 채용 비율도 30.2%에서 35%로 높아져 지역사회 상생과도 호흡을 맞추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전방위 상생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기업의 동반성장 정책도 단순한 지원을 넘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각 공기업이 지닌 사업목표와는 별도로 중소기업, 지역사회 등을 지원하는 공공성을 갖췄다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다. 올해 공기업들 역시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실적 악화로 고전 중이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상생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노사 간 상생도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 빼놓을 수 없다. 노사가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가 정착되면 경영이 안정된다.

대화와 소통으로 노사가 협업하는 문화,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문화를 만들면 구성원들의 업무 능률이 크게 오르면서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아가 협력기업과의 상생, 고객과의 상생, 투자자와의 상생으로 뻗어가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안) 심의를 위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지난해 6월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열리고 있다. 2019.06.2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안) 심의를 위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지난해 6월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열리고 있다. 2019.06.20.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