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기업, 위기에 빛발하는 사회공헌]음압병실·마스크원료…역량 빛낸 코오롱

등록 2020.03.26 06:23: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코오롱그룹이 서울대병원에 기부할 음압치료센터 조감도.(사진=코오롱그룹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코오롱그룹이 서울대병원에 기부할 음압치료센터 조감도.(사진=코오롱그룹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코오롱그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코오롱그룹만의 역량을 발휘, 위기 극복에 도움을 주고 있다.

코오롱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국가 위기상황에 진정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 끝에 코로나19 환자들을 치료할 모듈형 음압병실 제공에 나섰다. 확진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음압치료병실을 구축하기 위해 최대한 이른 시간 내에 모듈형 음압치료병실을 건립하고 환자 치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앞장섰다.

코오롱그룹이 제공한 모듈형 음압병실은 서울대병원측과 긴밀한 협의 하에 경북 문경의 서울대병원 인재원 내에 설치된다. 24병상, 1개 동 규모로 시설 건립 비용 25억원으로 전액 코오롱그룹이 전액 부담했다. 이번에 설치된 모듈형 음압병동은 최첨단 공조 기술로 바이러스 전파 자체가 불가능한 최상의 음압상태를 구현하고 환자 동선과 의료진 동선을 구분해서 설계해 병실 내 감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코로나19 확진이 급증한 대구경북지역의 환자 수용에 우선 사용되고 향후 필요시 설치 및 해체, 이동이 쉬워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재활용이 가능한 시설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전국적인 부족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스크 수급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마스크용 핵심 부자재인 MB(Melt Blown)필터를 무상 공급했다. 기존 의료용 MB필터 파일럿 설비를 마스크용 MB필터 제조용으로 전환 가동해 약 200만 장의 마스크 제조가 가능한 분량의 필터를 생산해 무상공급했다. 국가적 비상상황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위기의식에 공감한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원들이 직접 파일럿 설비를 24시간 풀 가동해 MB필터 생산공급에 자발적으로 나섰다. 생산된 마스크용 MB필터는 정부와 협의를 거쳐 마스크 제조업체에 무상으로 공급된다.

[서울=뉴시스] 대구 파견 공중보건의에게 지원할 의류물품을 옮기고 있는 모습. (사진=코오롱FnC 제공)

[서울=뉴시스] 대구 파견 공중보건의에게 지원할 의류물품을 옮기고 있는 모습. (사진=코오롱FnC 제공)

국가적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서 코오롱그룹에는 노사 구분도 없었다.

2020년 노사간 임금협상의 자리에서 코오롱인더스트리 노조측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모두 힘을 합치자는 의미에서 사측이 제시한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을 전격적으로 받아들여 최초로 무교섭 합의가 이뤄졌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노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매년 임직원들에게 지급되는 약 10억 원 규모의 창립기념일 선물을 온누리 상품권으로 대체해 지급하는 데도 합의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주요 사업장이 구미, 경산, 김천 등에 있어 대구·경북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급된 상품권 일부를 기증받아 지역단체에 기부한다.

코오롱 FnC부문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고분분투하고 있는 의료진을 위한 의류물품 지원에 나섰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흡한속건 기능성 티셔츠 2000벌과 바지 887벌 등 총 2억원 상당의 의류를 긴급 공수해 대구광역시에 파견 중인 공중보건의에게 전달했다. 장기간 환자 치료에 투입된 의료진들은 방호복과 순환 펌프기, 마스크 등을 착용해 많은 땀을 흘리기에. 코오롱스포츠의 흡한속건 기능성 티셔츠와 활동이 편한 바지로 큰 도움을 받았다. 이 외에도 코오롱 FnC는 전국 1365개의 코오롱 매장에 마스크와 손소독제, 손소독 스프레이를 지급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과 근무하는 임직원을 위한 위생환경 조성에 앞장섰다.

[서울=뉴시스]코오롱인더스트리는 마스크 부족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마스크 제조 시 핵심 부자재인 MB(Melt Blown) 필터를 9일부터 생산해 무상 공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날부터 약 200만장의 마스크 제조가 가능한 분량의 필터 생산을 목표로 순차로 마스크 제조업체에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원들을 파일럿 설비에 투입해 24시간 교대로 풀 가동에 들어갔다.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제공) 2020.03.09.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코오롱인더스트리는 마스크 부족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마스크 제조 시 핵심 부자재인 MB(Melt Blown) 필터를 9일부터 생산해 무상 공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날부터 약 200만장의 마스크 제조가 가능한 분량의 필터 생산을 목표로 순차로 마스크 제조업체에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원들을 파일럿 설비에 투입해 24시간 교대로 풀 가동에 들어갔다.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제공) [email protected]

코오롱제약도 대구지역 의료진의 노고에 보답하고자 1억8000만원 상당의 에너지 보충제를 지원했다. 이번에 전달된 에너지 보충제는 현장의 의료진들에게 빠른 영양공급과 체력회복을 도울 기능성 스포츠뉴트리션 제품(퍼펙트파워젤 4000세트)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구연산, 마그네슘 등이 함유된 젤 타입이어서 체력소모가 심하고 피로가 누적된 의료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제품이다.

그룹 전체가 어려움 극복에 나선만큼 코오롱그룹은 지난 3월 18일 전국 주요 매체 1면에 '마음을 더하고 지혜를 곱하고 어려움을 나누면 무한대의 힘으로 우리는 이길 수 있습니다' 라는 그룹 광고를 실었다. 그룹과 계열사가 모두 힘을 보태기 위해 나섰고,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는데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국민 모두가 다함께 어려움을 이겨내자는 의미의 메시지를 담았다. 응원 광고에 인용된 더하고, 곱하고, 나누면 무한대의 에너지를 낼 수 있다는 메시지는 2014년 코오롱그룹이 경영지침이기도 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