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3

[공기업, 미래 대전환]한전, 에너지 전환 '선도'…효율 향상·탈탄소화 나선다

등록 2022.01.17 06:00: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종=뉴시스]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제공)

[세종=뉴시스]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제공)




[세종=뉴시스] 고은결 기자 = 국내 최대 공기업이자 전력 공급 사업자인 한국전력은 새해 탄소중립 대응에 더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한전과 발전 공기업이 지난해 밝힌 비전 '제로 포 그린(ZERO for Green)'에는 전력산업 밸류체인 전반에서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비전명 중 'ZERO'는 '탄소 배출 제로(Zero Emission)',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Reliable Energy)', '탄소중립 핵심기술 적기 확보(On Time)'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탄소 배출을 제로화하고, 전력망의 선제적 보강과 최적 운영으로 깨끗한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적기에 핵심기술을 확보하겠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2050년까지 석탄 발전을 전면 중단하는 것뿐 아니라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 대규모 해상풍력, 차세대 태양광 등 자본·기술집약적 사업 개발을 주도한다는 구상이다. 암모니아, 그린수소 등 수소 기반 발전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우선 한전은 재생에너지와 수소 기반 발전 확산을 통한 전력 생산 탈탄소화에 나선다.

대규모 해상풍력과 건물일체형 태양광 등 자본·기술집약적 사업의 개발을 주도할 계획이다. 암모니아 및 수소 혼·전소의 단계적 추진에도 나서 청정에너지 공급을 늘리고 유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부안=뉴시스]박영태 기자 = 전북 부안군 위도 근처의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2020.07.17. since1999@newsis.com

[부안=뉴시스]박영태 기자 = 전북 부안군 위도 근처의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2020.07.17. [email protected]



이를 위해 해상풍력 등 대규모 사업, 부유식 시스템과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같은 차세대 기술 기반사업을 추진한다.

수소기반 발전을 늘리기 위해 암모니아·수소 연소발전의 단계적 확대,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공정한 석탄 감축과 액화천연가스(LNG)로의 전환을 위한 좌초설비 보상, 안정적 연료 확보, 한국형 가스복합 실증·상용화 역시 진행해 나간다.

에너지 효율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수요 감축 추진 차원에서 요금체계 정상화,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 사업 등 수요 감축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시장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을 위해 재생에너지 친화적 전력시장 설계, RE100(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 활성화 기반 마련 등에도 속도를 낸다.

직접적인 탄소중립 기술개발 노력 외에도 수요 분산, 사이버 보안 강화, 조직 개편을 통해서도 경제 패러다임 전환 시기에 대응한다.

한전은 전력사용 예정자에게 최적의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제공해 전력 수요의 분산 유도에도 나섰다.

최근 지역별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전력사용량이 많은 시설을 설치하려는 기업들이 투자계획 단계에서 자발적인 수요 분산을 검토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력산업 생태계 전반의 디지털화로 사이버 공격이 늘어나는 가운데, 보안체계 강화에도 역량을 모으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사이버공격 탐지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제2사이버 안전센터 건립, 중소기업 정보보안 업무지원,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주최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11월 훈련에서는 자체 구축한 '실전형 사이버 공격·방어 훈련시스템'을 적극 활용했다.

현재 진행 중인 훈련에는 국정원 지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이 지역대학과 함께 참여해 공조 체계를 강화했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10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1 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2021)'가 개막한 가운데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1.11.10.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10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1 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2021)'가 개막한 가운데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1.11.10. [email protected]




한편 한전은 지난달에는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사내 최고 심의기구인 'KEPCO 탄소중립추진위원회'도 출범시켰다.

아울러 탄소중립과 관련한 다양한 영역에서 효율적인 논의를 위해 '전력그룹 탄소중립 협의회', '노사실무협의회', 'KEPCO 탄소중립 자문단'도 설치했다.

올해 들어서는 '탄소중립전략처'를 에너지효율 개선의 총괄기능을 보강했다.

'지속성장전략처' 내에는 '전력정책분석팀'을 신설해 전력산업 이슈 대응력을 높이고 규제 개선을 위한 기획 기능을 확보했다.

또한 '에너지생태계 조성실'을 새로 만들고, 혁신기업 육성과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를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혁신의 메카로 전환시킨다는 구상이다.

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력산업 공동발전 최우선적 역할을 수행하고, 선제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효율성 제고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