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침>美뉴저지에 일본군위안부 역사학교 오픈

등록 2014.11.19 00:11:08수정 2016.12.28 13:41: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해외최초의 위안부기림비가 건립된 뉴저지 팰리세이즈팍에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가 문을 연다. 일본군 성폭력 피해자 사이버역사박물관(www.ushmocw.org)을 운영 중인 미디어조아(대표 한지수)는 17일 역사 바로 알기 차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를 2015년 1월 오픈한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 수강료는 무료이며 학기를 마치면 수료증과 일본군 위안부 전문가 인증서를 받게 된다. 팰리세이즈팍 하이스쿨에서 맥 J 한 대표가 정식 개설에 앞서 일본군 위안부 강의를 하고 있다. 2014.11.17. <사진=미디어조아 제공>  robin@newsis.com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해외최초의 위안부기림비가 건립된 뉴저지 팰리세이즈팍에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가 문을 연다. 일본군 성폭력 피해자 사이버역사박물관(www.ushmocw.org)을 운영 중인 미디어조아(대표 한지수)는 17일 역사 바로 알기 차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를 2015년 1월 오픈한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 수강료는 무료이며 학기를 마치면 수료증과 일본군 위안부 전문가  인증서를 받게 된다. 팰리세이즈팍 하이스쿨에서 맥 J 한 대표가 정식 개설에 앞서 일본군 위안부 강의를 하고 있다. 2014.11.17. <사진=미디어조아 제공>  [email protected]

일본군성폭력피해자 사이버역사박물관도 운영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2015년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의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해외 최초의 위안부기림비가 건립된 뉴저지 팰리세이즈팍에 일본군위안부 역사학교가 문을 연다. 미디어조아(대표 한지수)는 17일 역사 바로 알기 차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를 2015년 1월 오픈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조아는 일본군성폭력피해자 사이버역사박물관(www.ushmocw.org)을 운영하는 등 위안부 역사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군위안부 역사학교는 3개월 단위로 새 학기가 개설되는 세계 최초의 상설 일본군 위안부 역사 학교이다. 미디어조아는 “인권과 여성의 권리는 미국의 민주주의 근본”이라면서 “위안부역사학교는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과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미국의 전초기지가 되겠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학교는 뉴저지내 고등학교를 방문해 30분간 2회에 걸쳐 강의하는 ‘찾아가는 역사학교’와 3개월마다 6주 과정으로 개설되는 정규과정 학교가 있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대상은 한인 1.5세, 2세 및 미국인이며 학생반과 성인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강사진은 사이버역사박물관 맥 한 대표와 위안부피해자 구술집 ‘들리나요’ 영문 번역 감수에 참여한 체리힐 교회 이성헌 목사를 비롯한 종교 지도자와 역사학 교수, 정치인, 인권운동가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투입될 예정이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 학교 수강료는 무료이며 학기를 마치면 수료증과 일본군위안부전문가  인증서를 받게 된다.

 한지수 대표는 “현재 한국 및 미국에서 위안부피해자와 관련한 많은 추모행사나 기념물들이 세워지고 있으나 일본의 우익정권은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고 일본의 자라나는 세대에게 역사의 진실을 숨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미국 등 전 세계인들은 위안부피해자 문제를 잘 알지도 못하고 단순히 2차 세계대전중 일본군에 의해 저질러진 범죄로 아시아 일부 국가와 일본의 작은 분쟁거리로만 여기는 실정이다.  

 한 대표는 “일본군위안부 역사학교는 한인 2세 및 일본군위안부의 올바른 역사를 가르침으로써 역사적 진실을 미국 및 전세계에 널리 알려 일본을 변화게 하려고 한다. 비록 지금은 뉴저지의 작은 한인타운에서 시작하지만 향후 북미 주요 도시에 역사학교를 추가로 개설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