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현안 디지털기술로 푼다…'공감e가득' 추진

등록 2018.06.20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행안부,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 진행

【서울=뉴시스】 <행정안전부 공감e가득 사업 세부 내용>

【서울=뉴시스】 <행정안전부 공감e가득 사업 세부 내용>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행안부는 20일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공감e가득 사업) 5개 분야 20개 사업을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감e가득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주민의 참여와 기여를 통해 지역현안을 발굴·해결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처음 추진된다. 5개 분야는 ▲온라인 주민참여 플랫폼 ▲저출산·고령화 대응 ▲장애인 보호 ▲안전·환경 개선 ▲공동체 지원 등이다.

 지방자치단체는 공무원·기술전문가가 참여하고 지역주민이 단장이 되는 '스스로해결단'(사업 주체)을 구성·운영한다. 행안부는 예산 지원과 함께 '공감e가득 자문단(멘토단)' 운영을 통해 주민 주도성과 기술 적정성에 대해 자문상담(컨설팅)을 한다. '스스로해결단 공동연수회(워크숍)'을 열고 상호 공유와 개선의 기회를 제공한다.

 온라인 주민참여 플랫폼 분야는 주민이 직접 의제를 제안하고 토론과 투표를 통해 정책결정과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광주광역시는 주민 누구나 편리하게 정책을 제안하고 공감과 토론, 투표를 통해 정책화 과정에 참여하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충남 당진시는 을사업 결정을 위한 모바일 주민참여 플랫폼을 구축하고 서울시는 더 나아가 주민참여 플랫폼을 공개(오픈)소스로 개발해 공유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저출산·고령화 대응 분야의 경우 경기 포천시는 교통 사각지대에 계신 노인들의 생활 지원을 위해 심부름마켓 플랫폼(앱)을 운영하고 중고 스마트폰 보급과 이용 교육도 실시한다.

 부산광역시는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이동경로와 승하차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학부모에게 제공하고 경기 남영주시는 어린이집 급식시설의 식중독 지수와 미세먼지를 측정하여 통합 관리한다.

 전남 장성군은 독거노인, 치매환자의 위치정보와 긴급상황 관리로 마을공동체 돌봄을 강화한다. 강원도는 산간지역 의료접근성을 위해 영상의료상담 시스템을 도입한다.

 장애인 보호 분야에서는 충남 천안시의 경우 대학생, 장애인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 지도를 작성·보급하고 불편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인·개선한다.

 전주시는 영상감지 장치를 활용하여 장애인 주차구역 지킴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주특별자치도는 무장애 여행을 위해 여행 접근성을 제고한다.

 안전·환경 개선 분야는 화재, 미세먼지 등 일상생활 환경과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차단하고 위험 발생 시 효과적으로 사후 조치한다.

 경기 광주시는 멧돼지 등 야생동물로 인해 농작물 피해를 보고 있는 임야 인접 농가를 대상으로 퇴치와 감시를 위한 무인장비를 설치하고 수집된 영상분석을 통해 출몰도, 출몰 이동로 등을 관리하고 포획단과 공조 활동을 한다.

 서울 동대문구는 인구 밀집 청량리 재래시장 내 상인들이 주도하여 사물인터넷 화재 감시 시스템을 설치한다. 충청남도는 동물 찻길 사고 등 도로 비상상황에서 신속하게 스마트폰으로 신고하고 처리할 수 있는 신고시스템을 구축한다.

 공동체 지원 분야의 경우 강원도 고성군은 조선 경기 하락 불경기로 인한 지역침체 극복을 위해 소액기부 에이티엠(ATM), 앱 등을 개발·활용해 교육 지원, 이웃 돕기, 장애인 취업 등에 쓰일 고향사랑 후원을 추진한다.

 경기 시흥시는 누구나 마을 소식을 쉽게 알 수 있는 마을 알림판을 만든다. 서울 구로규는 원주민과 이주민(다문화) 상생을 위한 스마트 상생 플랫폼을 구축에 나선다.

 행안부는 20개 사업의 스스로해결단이 참여하는 공감e가득 공동연수(워크숍)'를 7월초 개최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