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익형부동산 '지식산업센터'가 뜬다

등록 2018.09.27 10:4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투자규제 적고 안정적 임대수익 가능

공급물량 많거나 공실률 높으면 꼼꼼히 따져야

현대엔·LH 공급러쉬…송도AT·별내지구 등도 주목


수익형부동산 '지식산업센터'가 뜬다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대출 규제 강화로 주택시장이 활로를 못찾고 있는 가운데 최근 수익형 부동산인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식산업센터는 투자규제가 적고 안정적인 임대수익 실현이 가능하며 합리적인 분양가를 책정해 투자자들의 선호가 높기 때문이다.

 다만 공급물량이 많아 임대 수익이 떨어지는 지역이나 공실률이 높아 입주 자체가 어려운 지역은 투자하기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2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올 가을, 수도권 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할 계획이다.

 업무시설은 물론 대규모 테마형 상업시설과 주거시설 및 각종 문화레저시설을 갖춘 원스톱 복합단지와 연계할 방침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광명역세권지구 1-1블록에 지하5층∼지상29층 3개동 규모의 'GIDC 광명역'을 내놓았다. 상업시설인 GIDC Mall은 인도어와 아웃도어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스트리트몰이다. KTX와 지하철 1호선이 정차하는 광명 역세권임으로, 이 지역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LH도 고덕 국제신도시 1-1, 1-2블록에 '에이스 퍼스트 고덕'을 내놨다. 인근에 삼성반도체공장을 비롯한 대규모 산업단지와 풍부한 개발호재가 있다.

 용인 서천지구에서는 '용인 이너매스 허브시티'가 분양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계열 기업들의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경부, 영동, 용서 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다.

 다음달에도 대규모 복합단지 개념의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다.

 '송도 AT센터'는 지하2층∼지상 33층 규모로 오피스텔과 대규모 상업시설도 함께 갖추었다. 인천지하철 1호선 테크노파크역이 가깝고 제2·3경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하다. 송도 AT센터 일대는 산학연(산업체·대학교·연구소)이 밀집한 송도국제도시 업무의 중심 지역이다.

 동양건설산업은 서울 강북권역에는 최대 규모가 될 지식산업센터를 별내지구에 공급한다. 별내신도시에 용암천변에 들어서는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는 지식산업센터인 '파라곤 타워'와 함께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은 5만 940㎡ 규모의 대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상업시설은 키즈맘 전문 복합몰로 꾸며진다. 오피스용 주거 시설 304실이 조성돼 주거, 오피스, 상업시설, 문화레저가 결합된 강북권역 최대 규모의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별내지구는 수도권 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지역으로 구분돼 과밀억제권역에서 파라곤 타워로 이주할 경우 감면조건 해당기업에 대해선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은 물론 4년간 100%, 이후 2년간은 50%의 법인세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별내지구의 한 중개업자는 "세제혜택과 함께 다양한 금융 지원도 받을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많다"며 "상업시설의 경우 업무인원들의 고정수요와 함께 유동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요지에 자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