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카본, 국민대 자작차 동아리와 고성능 레이싱카 제작 협력

등록 2019.02.26 10:51: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카본, 국민대 자작차 동아리와 고성능 레이싱카 제작 협력

【밀양=뉴시스】김기진 기자= 복합소재분야 기업 한국카본이 세계대회를 목표로 고성능 레이싱카를 제작하는 대학생들과의 협력에 나섰다.

경남 밀양에 소재한 ㈜한국카본(대표 조문수)은 국민대학교 자작자동차 동아리 ‘국민 레이싱팀(KOOKMIN RACING, 이하 KORA)’에 지원금을 전달하고 소재공급 및 기술자문에 대한 협력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한국카본은 국민대 KORA를 방문해 지원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이 지원금은 동아리의 전반적 활동 및 올해 5월 미국에서 개최되는 ‘포뮬러 SAE 미시건(Formula SAE Michigan) 대회'에 출전할 레이싱카를 제작하는 데 사용된다.

KORA의 올해 신형 모델은 한국카본의 복합소재로 제작 중이다. 탄소섬유 프리프레그(Carbon Prepreg)와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직물(Carbon unidirectional Prepreg Fabric)이 적용된다. KORA 측은 탄소섬유 모노코크 보디 및 부품을 적용한 설계로 금속 소재 대비 48%의 경량화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한국카본은 부설 연구소를 통해 학생들이 재료를 다루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기술적 자문을 병행하고 있다. 부품 안전 테스트도 해당 연구소에서 수행한다.

한국카본 관계자는 “카본은 폭넓은 기술 포트폴리오와 다양한 적용경험을 보유한 복합소재 전문 제조사”라며 “현재 KORA의 차량 적용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카본은 회사의 미래 먹거리로서 자동차 복합소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 개발한 ‘고속경화 탄소섬유 프리프레그(Fast Cure Carbon Prepreg)’는 부품의 성형시간을 75초로 크게 단축시킴으로써 대량생산에 대한 높은 가능성을 제시했다.

【밀양=뉴시스】김기진 기자 =한국카본, 국민대 자작차 동아리 KORA에 지원금 전달. 사진 왼쪽부터 국민대학교 김진명, 서주현 학생, ㈜한국카본 폴 갤런 이사, 민병하 차장. 2019.02.26. (사진=한국카본 제공) photo@newsis.com

【밀양=뉴시스】김기진 기자 =한국카본, 국민대 자작차 동아리 KORA에 지원금 전달. 사진 왼쪽부터 국민대학교 김진명, 서주현 학생, ㈜한국카본 폴 갤런 이사, 민병하 차장. 2019.02.26. (사진=한국카본 제공) [email protected]

회사는 현재 국내·외 부품사 및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지난 해부터는 영국 버밍엄에 사무소를 개소해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KORA는 자동차공학을 전공하는 학부생들이 모여 대회 출전용 레이싱카를 제작하는 국민대의 대표 동아리다.

차량의 설계, 제작, 테스트, 대회 출전까지 직접 진행한다. 2015년 미국의 포뮬러 SAE 미시건 대회에서 아시아 1위 및 세계 4위를 기록했고, 2018년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포뮬러 부문에서 최우수상과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5월에도 미국 포뮬러 SAE 미시건 대회 출전 예정으로 상위권 후보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1984년 창립한 ㈜한국카본은 첨단 복합소재의 산업화를 목적으로 탄소섬유를 국내에 도입, 에폭시 레진과 같은 고분자재료와 결합한 형태의 프리프레그를 생산하며 복합소재 산업을 선도해 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