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과기부,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지원 과제 10개 선정

등록 2019.05.12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센터 100개소 구축에 3년간 1516억 투입 계획

(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정부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 환경, 문화·미디어, 교통, 헬스케어, 유통·물류, 통신, 중소기업, 지역경제, 산림 등 분야별로 공모해 10개 과제를 선정했다.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 구축이 완료되면 기관과 기업 내부에만 갇혀있는 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에서 유통·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의 과제 선정을 위해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7일까지 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선정 결과를 이같이 12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확산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기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총 2차례에 걸쳐 640억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한다.

과기부는 지난 3월 6일부터 4월 16일까지 총 10개 분야 44개의 공모 과제를 접수받아, 분야별 평가 및 종합평가 등 총 2차례의 평가절차를 거쳐 7개 주요산업 분야와 3개 기타분야 등 최종 10개 과제를 선정했다.

10개 과제는 ▲금융: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 환경 비즈니스 빅데이터 플랫폼 ▲문화·미디어: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교통: DIAMOND-E 빅데이터 플랫폼 ▲헬스케어: 암 빅데이터 플랫폼 ▲유통·물류: 유통·물류 빅데이터 플랫폼 ▲통신: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 ▲중소기업(기타): 중소-중견기업 빅데이터 유통 플랫폼 ▲지역경제(기타):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산림(기타): 산림 어메니티 빅데이터 플랫폼 등이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는 문화·미디어 분야의 한국문화정보원 컨소시엄이다. 공공분야의 문화 데이터를 총괄 관리하는 한국문화정보원이 중심이 돼 문화·체육·관광 데이터를 생산하는 10개 센터와 협업해 문화여가 종합정보 서비스 및 한류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 등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10개 센터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국립중앙도서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야놀자, 레드테이블, 레드타이, 코리아크레딧뷰로, 엔코아 등이다.

공모과제에서 선정된 수행기관은 사업범위 및 예산조정 등의 과제조정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5월 말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민원기 과기부 제2차관은 "이번 사업이 계기가 돼 기관과 기업 내부에만 갇혀있는 데이터가 봇물처럼 터져 다양한 분야에서 유통·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에 선정된 분야의 소관부처와도 협력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