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정권 사냥개" "조폭 의리"…가열되는 윤석열 사퇴 압박

등록 2019.07.10 11:22: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바른미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거부·고발 방침

"尹, 정권 코드에 맞춰 하명수사, 보복수사 진두지휘"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후보자(후보자 윤석열)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자가 의원 질의를 들으며 코를 만지고 있다. 2019.07.08.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후보자(후보자 윤석열)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자가 의원 질의를 들으며 코를 만지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유자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0일 위증 논란이 불거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한 기존 방침을 굽히지 않고 연일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자유한국당은 윤석열 후보자를 "정권의 사냥개"로 비유하고 그와 막역한 사이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이 위증 의혹에 대한 해명에 나선 것을 놓고 "조폭 의리"라고 조롱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완벽한 거짓말 그리고 뻔뻔스러움을 온 국민이 지켜봤다"며 "그쯤 되면 당연히 자진사퇴할 걸로 많은 국민들이 예상했음에도 이 정권, 또 여당은 무슨 문제 있느냐는 식의 대응하는 것을 보고 국민들은 억장이 무너진다"고 했다.

그는 "후보자가 '소윤(윤대진 국장의 별명)'과 정말 소인배다운 의리를 과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의리있는, 형제같은 우리가 아름답지 않느냐는 식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마치 조폭영화에서 조폭들이 조폭적 의리를 과시하는 이런 모습을 국민들 모든 분이 떠올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국회부의장인 이주영 의원은 "윤석열 후보자는 '저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습니다' 늘 그렇게 말해왔지만 청문결과를 보면 거짓말임이 거의 드러났다"며 "전 정권의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 압수수색 등으로 정권의 사냥개로서의 역할을 유감없이 수행해왔다"고 정치보복 수사의 총대를 멘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회동한 것에 대해선 "정권의 칼잡이와 선거전략가가 만나서 무슨 얘기를 나눴겠나. 이러고도 정치중립을 거론하는 게 참으로 뻔뻔스러운 처사라고 하지 않을수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또 "뇌물수수혐의를 받던 전직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이 공개되고 나서야 인정하고 사과했다. 이런 증거가 안 나왔으면 끝까지 위증하며 버텼을 그런 사람이다"라며 "이 정도가 되면 도덕성 검증 더 할 것도 없다고 생각된다. 무자격자"라고 힐난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9.07.10.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심재철 의원은 "윤석열 후보자는 정권 코드에 맞춰 하명수사, 보복수사를 진두지휘한 사람"이라며 "대통령의 최측근 양정철 원장을 통해 총선출마를 제의받기도 했다. 이런 사람에게 어떻게 정치적 중립을 기대하겠느냐"고 자격을 의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위증 논란이 불거진 윤 후보자에 대해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게 검찰개혁의 길이고 검찰 명예를 지키는 일"이라며 거듭 사퇴를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청문회에서 위증한 윤석열 후보자를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것은 검찰 조직 신뢰성을 정부가 스스로 훼손하는 일"이라며 "윤 후보자는 정쟁을 유발하지 말고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련해선 "부적격 채택을 민주당이 동의하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적격·부적격 병기는 임명하라는 식의 의미로 전달되기 때문에 불가하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한 개정안, 일명 '윤석열 방지법'을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오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입법 미비로 인해 후보자가 위증할 경우 법적 처벌 대상에서 누락된다"며 "또 자료 제출 요구로 늘 청문회가 여야가 논쟁하는 부분도 해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가 열린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18호실에서 오신환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0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가 열린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18호실에서 오신환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09. [email protected]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를 변호사를 알선한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에 대한 고발 계획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오늘 오전에 최종 결정해서 나머지 추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변호사법 36조를 보면 수사기관 관계자가 (변호사를) 소개·알선·유인할 수 없게 되어있다"며 "법조항 자체가 소개라고 명시돼있음에도 불구하고 소개를 선임이라고 해석하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위증죄,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소고발할 것인가의 문제는 당에서 신중히 법률위원회랑 의논 중에 있다"며 "결과가 어떻게 될지 지켜봐달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