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 수출규제 장기화 대응…소재·부품·장비 핵심인재 양성 중점추진

등록 2019.08.09 09:53: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동북아 역사 계기교육·시민교육·전문가 연구 확대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14일 백범기념관서 개최

국내관광 활성화 특별대책…바가지요금 감독 강화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사회관계장관회의가 열린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0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사회관계장관회의가 열린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9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등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우려에 대해 "정부는 외교·경제뿐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서 단호한 의지를 갖고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8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대외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 분야 핵심인재 양성방안과 동북아 역사교육 강화, 국내관광 활성화 등을 중점 논의했다.

우선 소재·부품·장비 등 대일 의존도가 높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핵심 인재를 신속하게 양성하기 위해 모든 부처의 인력양성사업을 총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학교 3·4학년 대상으로 해당 분야 연계·융합전공 과정을 신설하고, 주요 국고사업의 평가지표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산업 현장 수요와 동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속하게 핵심인력이 양성돼 현장에 공급될 수 있도록 산업체와 교육계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상시 채널을 개통하기로 했다.

전반적인 동북아 역사교육도 강화한다.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계기교육 등 역사교육을 활성화하고, 시민강좌와 역사서적 개발·보급 등 교육·홍보를 다각도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일 관계사 및 갈등 현안과 관련한 공동연구를 지원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동북아 역사 전문가 네트워크 등도 구성하기로 했다.

이날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정부 기념식을 당일 오전 11시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비공개 논의한다.

정부는 지난해 위안부 피해자 보호 지원 및 명예·존엄 회복을 위해 8월14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계기행사를 원활하게 개최하고 위안부 피해자 관련 교육과 체험을 활성화하는 등 관계부처의 협조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기림의 날 기념행사는 여성인권과 평화에 대한 메시지로서 공유하고 널리 확산하고자 한다"며 "관심갖고 기억할 수 있도록 관련 계기교육 홍보 등에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국내 소비와 관광을 활성화하고 외국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국내 관광지 홍보를 강화하고 여행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대대적인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하는 한편 관광지 부당요금과 불법숙박, 위생불량 등 집중 지도감독을 요청할 예정이다.

항일 역사유적지와 관광지를 방문하는 '광복절 역사여행'과 '광복 여행 코스 10선' 등을 홍보한다. 또한 한류와 비무장지대(DMZ),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연계한 관광 상품 등을 확충할 계획이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주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 배제 조치하면서 한일관광교류가 더 감소할 우려가 있다"며 "대통령 말처럼 어려워진 경제를 든든히 지켜줄 수 있는 방안은 국내소비와 관광 활성화"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한일 관광교류 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관광시장 활성화를 위해 관광업계 금융지원 활성화 등 추가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공식 안건은 아니지만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도 참석해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책을 밝히고 관계부처 협조를 요청했다.

박능후 장관은 "직접 수출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상당량 일본으로부터 화장품·의약품 원재료를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수출규제가 강화될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복지부 내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관련 민관대책반을 신설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밖에도 식품의약안전처 주관 안전 공급협의체 구성과 세부대응 매뉴얼 등 의약품을 안전하게 공급하고 기초 R&D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부는 지난 5일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이 실효성을 띨 수 있도록 각 분야별 세부대책 마련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성 장관은 "산업부가 마련한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이 부품·소재·장비 분야 핵심인재 양성 정책과 유기적으로 연계돼 추진돼야 한다"며 "반도체·디스플레이·미래형 자동차 등 단기인재양성과정부터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2023년까지 50% 수준으로 늘리고 국내 R&D 지원과 공학교육혁신 등 종합적인 인재양성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소재·부품·장비 조달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고충과 향후 관련 민원이 급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 적시에 민원을 예보·분석해 관계기관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