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개각·인적쇄신 검토 안해"…법무장관 원포인트 인선 무게

등록 2019.10.16 17:54: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국 사퇴 이후 분위기 쇄신용 개각 가능성 제기

총선 출마자 당 복귀, 靑 인적쇄신 필요성도 거론

靑 "전혀 검토 안해"…개각·인적쇄신 가능성 일축

靑 "검찰개혁 성과내야 하는 시점…늦출 이유 없다"

소폭 개각보다는 원포인트 법무장관 인선 쪽 무게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8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9.10.0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8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9.10.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홍지은 기자 = 청와대가 조국 전(前)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개헌과 내부 인적 쇄신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검찰 개혁이 시급한 만큼 공석이 된 법무부 장관부터 원포인트로 인선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각과 청와대 내부 인적 쇄신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두가지 다 한 번도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현재 공석이된 법무부 장관직은 김오수 차관이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청와대는 검찰 개혁의 동력을 살려나가기 위해서라도 후임 장관 인선에 속도를 내겠다는 생각이다.

후임 법무장관으로는 학계, 정치권, 법조계 등에서 다양한 인물들이 거론된다. 참여연대 공동대표인 하태훈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인회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더불어민주당 전해철·박범계 의원,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 김지형 전 대법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또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봉욱 전 대검 차장 등 검찰 출신 인사의 발탁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우선 순위로 검토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여권에서는 개각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중도층 지지세가 상당 부분 이탈한 만큼 인사를 통해 분위기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또 내각과 함께 청와대 내부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

 [email protected]


내년 총선을 위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일부 국무위원들의 당 복귀설도 제기된다. 당이 총선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 총리는 총선 전 당 복귀가 확정적이고, 복귀 시점의 문제만 남아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총선 출마 가능성을 닫지 않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이 총리가 오는 22일 일왕 즉위식에 참석한 뒤 귀국해 사퇴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총리실은 즉각 "총리 사퇴 관련 기사는 사실이 아니며, 전혀 근거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총선 준비를 위해 조기 복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청와대는 총선 출마사를 포함한 '소폭 개각'보다는 '원포인트' 인선에 무게를 두고 있다. 다른 장관과 묶어서 인사를 하게될 경우 시간이 지체될 수 있어 법무부 장관 후보자만 지명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충족하고 성과를 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여권에서 분위기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총선 출마 부분이 정리되지 않은 분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총선을 위한 인사는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법무부 장관 인사와) 같이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