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BS 남북축구 중계권료 17억? 촬영본은 경기기록용"(종합2보)

등록 2019.10.17 19:0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양승동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국회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관 한국방송공사, 한국교육방송공사의 국정감사에서 KBS 카메라가 찍고 있는 가운데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양승동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국회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관  한국방송공사, 한국교육방송공사의 국정감사에서 KBS 카메라가 찍고 있는 가운데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지윤 기자 = 양승동 KBS 사장이 월드컵 축구 대표팀의 평양 원전 경기 녹화중계가 취소된 이유를 밝혔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 "남북축구경기 중계는 계약금을 떼일 판에 있다. 문재인 정권의 북한 퍼주기에 KBS도 보태고 있는 것 같다. 이렇게 북한에까지 바가지가 새니 적자 경영을 피할 수가 있겠느냐"면서 "남북축구경기 녹화중계를 원래하려고 했는데 9시 편성표에서도 삭제했다. 계약금 17억원을 선금으로 먼저 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축구 대표팀은 15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과 2022년 카타르 축구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3차전을 치렀다. 경기는 0대 0으로 끝났으며 북한은 중계영상이 담긴 DVD를 전달했다. KBS는 이날 오후 5시 평양 원정 경기 녹화중계를 내보낼 예정이었지만 취소했다.

양 사장은 "(계약금은) 계약서에 밝힐 수 없도록 돼 있다. 금액에 대해서는 좀"이라며 "나중에 감사원 감사를 받는다. 계약금은 통상 A매치 수준의 액수였고, 통상 계약금의 5분의 1정도다. 지상파 3사가 협상해서 계약을 해 분담했다"고 설명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예전에 국가대표팀의 영상이 좋지 않아도 송출한 적이 많이 있었다"며 "남북축구경기가 무관중 경기였고 북측이 굉장히 비신사적인 매너를 보였다고 한다. 북한에 대한 언론이나 여론이 나빠질거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 화질이 좋지 않다고 하면 다른 가공을 해서라도 (방송)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양 사장은 "케이블을 받았는데 SD급(기본화질)이고 (화면 비율도) 4대 3이었다"며 "뉴스에서는 동영상을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한국 대 북한의 경기가 열리고 있다. 2019.10.15.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한국 대 북한의 경기가 열리고 있다. 2019.10.15.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email protected]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텅 빈 경기장을 처음 봤다. 거기서 축구 경기를 한 젊은 친구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픈데, 오늘 방송을 보니까 소지품 엑스레이가 다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 적어내라'고 압박했다고 하더라"며 "동영상 화질 나쁜대로 보겠다. 위원장님이 영상을 확보한 것이 있으니 다 같이 열람하도록 해달라"고 청했다.

양 사장은 "북한축구협회에서 방송용이 아니고 기록용으로 제공했다. 녹화는 HD로 한걸로 스포츠국에서 판단한 걸로 아는데 SD로 DVD에 담겨져 있다"며 "대행사가 북한축구협회에 위임을 받아서 위임장도 첨부해 계약을 맺었다. 대행사에 '방송용으로 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는데, 오늘 축구협회 관계자들이 DVD를 가져 왔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방송용이 아니고 경기 기록용으로 규정에 있어서 준건데, 방송하면 나중에 문제가 있을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방송했을 경우 대행사와 원래 계약한 금액 방송권위를 다 주는 것이 아니라 1차로 계약금 준걸로 아마 정산하는 방향에서 DVD를 받아서 방송을 하고 딜레이 방송을 하는 거다. 그걸로 갈음하려고 하는 식으로 협상을 진행하다가, 화질도 안 좋고, 라이브 중계가 무산됐고 중계 제작진도 현장에 파견 갈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계약이 성사될 수 없었다. 다시 계약금 반환소송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화질도 화질이고 지상파 3사가 방송을 하지 않기로 한 것도 이런 배경 속에서 결정했다."

양 사장은 "영상을 여기서 보는 문제는 다시 한 번 검토를 해봐야 할 것 같다. DVD는 경기 기록용이라서 축구협회가 가지고 있다"며 "어제까지 대행사로부터 HD급의 영상을 축구협회가 귀국하는 인편에 보낼 것이라는 보고를 받았다. 막상 가져온 DVD를 체크해보니 SD급 화질이었고, 방송용으로 축구협회에 전달한 것이 아니라 FIFA 축구연맹규정상 상대국에게 경기기록물을 제공하는 것으로 북측에서 전달했다고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한국 대 북한의 경기, 선발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0.15.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한국 대 북한의 경기, 선발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0.15.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email protected]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평양 축구를 낼 수 없다는게 4대3 비율이라는데, 어느 쪽이 주요 원인이냐"면서 "축구협회에서 오후 3시 반부터 기자시사회했는데, '충분히 볼만하다'는 일부 보도가 나왔다"고 짚었다. "기술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에이전시를 통해 정식으로 들어온 화면이 아니라는 게 문제"라며 "에이전시와 계약할 때 우리 중계팀을 옵션으로 보내는 것은 포함 돼 있지 않았다고 했는데"라고 물었다.

양 사장은 "북한축구협회에서 방송용이 아니라고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며 "(SD급 DVD가 온) 내막은 잘 모른다. (SD가 아닌 HD로 제작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KBS가 관여를 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