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화학연구원, 종이처럼 구길 수 있는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개발

등록 2020.01.16 12: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난제 ‘트랜지스터용’ 유연·절연 소재

제조공정도 단순화, 국제 학술지에 게재

[대전=뉴시스] 한국화학연구원과 포항공대 공동 연구진이 개발한 폴리이미드 절연 소재가 적용된 유기 트랜지스터. 공동 연구진은 분자설계를 최적화해 유연성·절연성·내열성의 삼박자를 두루 갖춘 폴리이미드를 개발했다.

[대전=뉴시스] 한국화학연구원과 포항공대 공동 연구진이 개발한 폴리이미드 절연 소재가 적용된 유기 트랜지스터. 공동 연구진은 분자설계를 최적화해 유연성·절연성·내열성의 삼박자를 두루 갖춘 폴리이미드를 개발했다.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국화학연구원은 고기능고분자연구센터 김윤호 박사팀과 포항공대 정성준 교수팀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난제였던 ‘트랜지스터용’ 유연·절연 소재를 개발하고 제조공정을 단순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전극·반도체·절연체로 구성돼 있는 트랜지스터는 디스플레이를 구동키 위한 소자로 해상도를 정하는 픽셀의 켜짐·꺼짐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는 무기물 기반의 소재들로 이뤄진 트랜지스터가 디스플레이 패널에 쓰이고 있다.

 디스플레이를 자유자재로 구부리거나 접으려면 트랜지스터용 절연체에 유연한 소재를 써야 하지만 절연체의 필수조건인 전류를 차단하는 절연성 확보가 난제로 남아있다.

이번 공동 연구서 화학연·포항공대 연구진은 분자설계를 최적화해 절연성(전류 차단)과 유연성, 내열성을 모두 갖춘 폴리이미드 기반의 유연·절연 소재를 개발했다.

 절연성을 나타내는 누설전류밀도가 10-9A/㎠(암페어/제곱센티미터) 이하로 기존 트랜지스터용 무기 절연체와 유사한 수준이다. 특히 350℃ 이상의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 기존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공정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

 또 연구진은 제조공정을 단순화하는 데 성공, 기존 폴리이미드 제조에 필수인 200℃ 이상의 고온 열처리 과정이 필요 없이 상온 용액공정에서 제작이 가능토록 했다.

화학연 김윤호 박사는 "분자설계를 통해 용매에 녹을 수 있는 폴리이미드 소재를 개발했고 상온에서 한 번의 용액 코팅공정으로 폴리이미드 절연 박막을 형성했다"며 "그 결과, 유연·절연 폴리이미드를 트랜지스터 절연체에 적용해 종이처럼 구길 수 있는 유기 트랜지스터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번에 개발된 폴리이미드 절연 소재는 현재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공정 환경에 적용 가능하고 최근 인쇄공정 기반의 유연전자소자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으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성과는 재료과학 분야 권위지인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지난달호에 '분자 설계를 기반으로 한 저온 용액공정 가능 용해형 폴리이미드 절연 소재 개발 및 유연 유기 트랜지스터 제작'(Low-Temperature Solution-Processed Soluble Polyimide Gate Dielectrics: From Molecular-Level Design to Electrically Stable and Flexible Organic Transistors)이란 이름으로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