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코로나 확진자 없다?…"진단 키트 없어 판별 못한 듯"

등록 2020.02.28 14:43: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DI 북한경제리뷰 2월호, 전문가 토론서 주장


 [평양=AP/뉴시스]26일 마스크를 쓴 평양 주민들이 광복로를 걷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북한 당국은 전 주민에게 당국 지침에 '절대복종할 것'을 촉구하며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0.02.26. 

[평양=AP/뉴시스]26일 마스크를 쓴 평양 주민들이 광복로를 걷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북한 당국은 전 주민에게 당국 지침에 '절대복종할 것'을 촉구하며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0.02.26.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북한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지만 진단 방법이 마땅치 않아 확진자를 판별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8일 공개한 '북한경제리뷰 2월호'에 실린 북한경제연구협의회 토론에는 이 같은 주장이 담겼다.

토론에 참석한 신영전 한양대 교수는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진단을 위한 다량의 검사 키트가 없고, 이로 인해 진단을 내릴 수 없다"며 "환자가 발생했다는 것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발견을 할 수 없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환자를 발견할 수 없으니 비슷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을 무조건 광범위하게 격리하는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은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해 확산되자 중국과의 국경을 걸어잠그고,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는 등 북한 내 감염을 원천 봉쇄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북한 내에서 코로나19 환진자가 한 명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가 이미 중국은 물론 한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로 코로나19가 전파된 뒤에 이뤄진 것으로, 북한의 주장은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국제사회는 보고 있다. 

최정훈 고려대 교수도 "최근 북한에서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적십자사연맹(IFRC)에 진단 시약과 방호복을 지원 요청해 지급받았다"며 "이는 최근까지도 북한이 진단 시약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교수는 "아직 확진자를 판별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북한이 확진자가 없다고 한 것은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진단 키트가 없는 북한으로서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증상 의심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격리 조치가 단행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됐다.

신 교수는 "환자를 발견할 수 없으니 비슷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을 무조건 광범위하게 격리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또 격리 기간도 남한에 비해 길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에서 격리가 강화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확진이 불가하고 치료약이 워낙 고가여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환자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보호구도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전파를 막기 위해 자가 격리를 강화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분석했다.

[서울=뉴시스]북한 노동신문은 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을 대비하기 위한 사업을 강도 높게 전개해나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신의주시 본부동종합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회의를 하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2020.02.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노동신문은 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을 대비하기 위한 사업을 강도 높게 전개해나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신의주시 본부동종합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회의를 하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2020.02.0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