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은혜의강 교회 감염원 1명 아닌 다수 노출 가능성"…'소금물 분무기'도 한몫

등록 2020.03.17 0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인 1명이 50명 가까이 감염시키기 어려워"

"다수에 의한 코로나19 노출 가능성 높을 듯"

무증상 감염도 있어…최초 감염자 찾기 난항

소금물 뿌리기 기행…집단감염 우려 더 키워

당국 "종교행사 대량확산 구심점…자제 당부"

[성남=뉴시스] 김종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경기 성남시 수정구 은혜의 강 교회에서 16일 오전 수정구청 환경위생과 관계자들이 교회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2020.03.16. semail3778@naver.com

[성남=뉴시스] 김종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경기 성남시 수정구 은혜의 강 교회에서 16일 오전 수정구청 환경위생과 관계자들이 교회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 성남 '은혜의강' 교회와 관련해 '다수의 노출에 의한 감염'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수 노출에 의한 감염일 경우 감염원 찾기는 더욱 미궁 속으로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수정구 소재 은혜의강 교회와 관련해 지난 9일부터 17일 오전 4시까지 46명(경기 41명·서울 3명·인천 2명)의 확진 환자가 확인됐다.

방역당국과 성남시 등은 지난 9일 확진 판정을 받은 최초 확진자(87년생 남성)가 5일 첫 증상이 있었다는 점과 코로나19의 잠복기 등을 고려해 이달 1일과 8일 예배에 참석한 135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98명에 대해 검사가 진행돼 40명이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인됐다. 양성률이 40%가 넘는 만큼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접촉자 검사까지 더해지면 확진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확진자 1명이 50명에 가까운 사람을 한번에 감염시키기는 힘든 만큼, 은혜의강 교회 사례가 여러 명의 감염이 얽힌 복잡한 양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방역당국은 국내 코로나19 환자 1명당 3~4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명의 교인이 동시다발적으로 코로나19에 노출돼야 이 같은 집단 감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50명 가까이 확진자로 진단되려면 단 1명에 의해서만 퍼지기는 쉽지 않다"며 "그 전주(1일)부터 시작해서 숫자가 늘고, 다음 주(8일) 예배를 드리면서 더 많은 수가 노출된, '다중노출'에 의한 발생이어야 가능하다"고 추정했다.

이 교수는 그러면서 "현재 나온 첫 번째 확진자가 최초 감염자가 아니고 다른 환자가 첫 확진자일 수도 있다"며 "다중 노출에 의한 것은 '인덱스 케이스'(index case, 최초 감염자)를 찾기 상당히 힘들다. 증상이 가장 빠르다고 할지라도 추가로 확진되는 환자까지 다 조사해야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은혜의강 교회 5~6번째 확진자로 확인된 목사 부부(59년생 남성, 60년생 여성)의 경우 '무증상 감염'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한 정확한 증상 발현일을 알 수 없는 점도 최초 감염자 추적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초 감염자 찾기 작업에 난항이 예상되고 무증상 감염까지 확인돼 역학조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해당 교회가 예배 당시 '소금물'을 '분무기'에 넣어 예배 참석자들 입에 뿌린 것으로 확인돼 집단 감염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역학조사관이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 교회가 지난 8일 예배 당시 모든 예배 참석자에게 이른바 '소금물 분무기'를 사용한 다소 '기이한 행동'이 확인됐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경기 성남시 '은혜의강' 교회에서 예배 당시 소금물을 분무기에 넣어 예배 참석자들 입에 대고 뿌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장은 16일 도청 브리핑에서 이른바 '소금물 분무기'로 인해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사진은 '소금물 분무기'를 사용하는 CCTV 화면 모습. (사진=경기도청 제공) 2020.03.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경기 성남시 '은혜의강' 교회에서 예배 당시 소금물을 분무기에 넣어 예배 참석자들 입에 대고 뿌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장은 16일 도청 브리핑에서 이른바 '소금물 분무기'로 인해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사진은 '소금물 분무기'를 사용하는 CCTV 화면 모습. (사진=경기도청 제공) [email protected]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장은 이 같은 행동에 대해 "소금물이 코로나19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때문에 소금물을 분무기 통에 넣고 입에 대고 뿌렸다"며 "소위 말하는 '인포데믹(infodemic·정보감염증)'"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특히 "확진자가 예배에 참석했고, 확진자에게도 그 분무기가 쓰였다"면서 "이후 (분무기를) 소독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써 직접적인 접촉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금물 분무기가 모든 참석자에게 쓰인 것을 봐서 사실상 확진자가 더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전문가들 역시 이 같은 행동이 집단 감염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재갑 교수는 "소금물을 뿌린 사람이 감염된 사람이면 다 옮겼을 수 있다"며 "소금물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마스크를 애써 쓴 사람들의 마스크를 다 벗긴 행동이다.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과 서울시, 성남시 등 지자체는 밀폐된 장소에서 밀접 접촉을 통해 일어난 집단 감염 사례인 만큼, 신천지와 같이 전수 조사를 통해 확진자와 접촉자를 이른 시일 내에 확인해 추가 전파를 막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지역 사회에는 다중이 밀집하는 종교행사 등의 개최를 자제함으로써 '사회적 거리두기'에 더욱 힘써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한 명의 확진자가 단시간에 여러 명의 감염자를 양산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종교행사 등 닫힌 공간 내에서 밀접한 접촉이 발생하는 집단행사는 감염병의 대량확산의 구심점이 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개최하지 않거나 참석하지 않을 것을 거듭 당부드린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