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윤호중 "성소수자 문제 소모적 논쟁" 발언…당 안팎 반발(종합)

등록 2020.03.17 20:42: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녹색당 격분 "이게 연합정당이냐…정말 황당"

'시민을위하여' 녹색당·민중당엔 제안 안해

정의당 "소수자 차별…與 입맛대로 줄세우기"

민생당 "집권당이 명백히 정치 혼란 부추겨"

與 강령엔 "사회적 약자·소수자 인권 존중"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례대표연합정당에 관련해 취재진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3.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례대표연합정당에 관련해 취재진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3.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정진형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17일 비례대표 연합정당 출범과 관련해 "성소수자 문제는 불필요하고 소모적 논쟁"이라며 녹색당의 참여에 선을 그은 발언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녹색당은 물론 정의당과 민생당 등은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발언이라고 비판했으며 당내에서조차 윤 사무총장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민주당과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이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위하여와 함께 가진 비례연합정당 협약식 뒤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사무총장은 "저희는 이념 문제라든가 성소수자 문제 등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성소수자 문제 등이)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며 민중당과 녹색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선을 긋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는 나아가 "(녹색당은) 그 부분 이외에는 많은 훌륭한 정책을 갖고 있어 함께 할 수 있지만 이를테면 (성소수자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에 있어서는 좀 더 엄밀하게 협의를 해봐야 할 사안이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정치개혁연합에는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들이 창당한 민중당과 성소수자 비례대표 후보를 공천한 녹색당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 정당을 선거연합에 참여시키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민중당과 녹색당은 정치개혁연합으로부터 연합정당 참여 제안을 받았지만 시민을위하여로부터는 제안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윤 사무총장의 발언을 놓고 성소수자 문제를 소모적 논쟁거리로만 치부했다는 정치권의 비판이 쏟아졌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와 같이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키는 정당과는 연합할 수 없다는 윤 사무총장의 발언은 소수자 차별 발언이자 비례연합당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내는 말이었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소수정당이 대변하는 다양한 가치에 의석을 보장해주기 위해 비례연합당을 택했다는 명분은 어디로 갔나"라며 "윤 사무총장에게는 성소수자들의 존재가 소모적인 논쟁거리일 뿐인가. 결국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구상은 민주당 입맛에 맞는 소수정당만 골라서 줄세우기 하려는 의도였나"라고 반문했다.

민생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오늘은 성소수자 문제나 다른 정당들에 대해서 같은 자리에서도 앞뒤가 안 맞는 설명을 하는 등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며 "명백히 집권여당이 정치혼란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오태양·김소희 미래당 공동대표와 이유진 녹색당 선거대책본부장 등 참석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녹색당·미래당 선거연합참여 공동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0.03.17.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오태양·김소희 미래당 공동대표와 이유진 녹색당 선거대책본부장 등 참석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녹색당·미래당 선거연합참여 공동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0.03.17. [email protected]

김 대변인은 "총선판세가 심상치 않게 돌아간다고 해서 바늘허리에 실을 매어 쓸 수는 없다"며 "민주당은 정신 차리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성소수자위원회 준비모임이 윤 사무총장의 발언에 반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 일부가 헌법이 보장한 동등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며 차별에 신음하고 있다"며 "이게 소모적인 일이냐. 우리 당에 성소수자 문제는 불필요한 문제였냐"고 지적했다.

이어 "어느 누구의 존재도 불필요하거나 소모적이지 않다"며 "윤 사무총장은 성소수자 당원과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즉시 발언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녹색당도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서 자신들을 배제한 데 대해 격분하는 분위기다.

녹색당 고은영 선거대책본부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것은 연합의 태도가 아니다. 결국 민주당이 다른 정당들을 압박하는 방식으로 굉장히 유감스럽다"며 "미래당과 어떤 조치를 취할지 긴급히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강령에 "여성,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안전을 보장하며, 어떠한 차이도 차별로 이어지지 않는 사회를 만든다. 평생 돌봄 체계를 실현하여, 돌봄 서비스의 공적 기반을 구축하는 등 국가의 역할을 확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관계자는 "소수자를 보호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소수자 문제가 쟁점이니 논쟁을 피하고 싶다는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쟁점이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9대 대선 당시 TV 토론에서 "동성애에 대해 좋아하지 않는다. 합법화도 찬성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가 성소수자 단체의 거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