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15격전지]광주 동남갑, '신인돌풍' 윤영덕-'예산관록' 장병완

등록 2020.03.2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영덕, 민주당 높은 지지율·정치신인 강점

장병완, 3선저력 자타공인 최고 예산전문가

경선 불협화음·민주당 지지율 극복 최대 변수

[광주=뉴시스] 제21대 총선 광주 동남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후보(왼쪽)와 민생당 장병완 후보. photo@newsis.com

제21대 총선 광주 동남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후보(왼쪽)와 민생당 장병완 후보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광주다운 젊은 정치로 구시대 정치를 청산해 광주의 자존심을 세우고 촛불혁명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켜야 합니다."

"국회는 일을 하는 곳이지 일을 배우는 곳이 아닙니다. 3선 경륜의 최고 예산전문가 능력으로 지역을 발전시키겠습니다."

광주 동구남구 갑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신인 돌풍'의 주역인 윤영덕(50)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과 자타공인 국내 최고 예산전문가인 민생당 장병완(67) 의원 간 양자대결 구도다. 국가혁명배당금당 한기선(55) 후보도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있는 데다가 정치 신인이라는 참신함이 강점인 윤 전 행정관은 경선 과정의 불협화음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다.

3선 관록과 30년 국가예산 행정 전문가라는 타이틀로 '인물론'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장 의원은 민주당 지지율 극복이 최대 변수다.

이번 총선을 통해 정치권에 입문한 윤 전 행정관은 재선 구청장과 민주당 지역위원장을 지내 정치적 기반이 탄탄한 최영호 예비후보를 꺾는 이변을 일으키며 공천장을 따냈다.

정치신인의 저력에 대해 윤 전 행정관은 "구시대 정치를 청산하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은 참신하고 깨끗한 정치, 할 말 하고 일 잘하는 야무진 젊은 정치를 보여주라는 유권자들의 시대적 요구"라고 평했다.

윤 전 행정관은 1991년 조선대 총학생회장과 남총련 건준위 의장을 지내며 군사정권에 맞서 학생운동을 이끌었다.

이후 시대정신을 고민하다가 한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 대학원 졸업 후 중국 베이징대학에서 8년 동안 국제정치학을 전공했다. 한반도 통일시대에 대비해 국제외교 식견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췄다.

귀국해서도 시대적 삶은 지속됐다. 전남대 5·18연구소 연구활동과 강의,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광주YMCA,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등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하며 광주지역 현안 해결에 천착했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국정수행 능력도 검증받았다.

총선 공약으로는 대촌동 중심 에너지 삼각벨트 구축, 송암산단 문화콘텐츠밸리 조성, 호남권 바이오헬스 중심도시 건설 등을 제시했다.

윤 전 행정관은 "이번 총선은 문재인정부의 성패를 가를 중차대한 선거"라며 "구태의연한 예산 타령으로는 무섭게 변화하고 있는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없다. 정치혁신으로 광주와 남구의 자존심을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정부 예산실장과 기획예산처 장관을 지낸 후 국가 예산·재정 분야 공직자 모임인 '예우회' 회장을 맡고 있는 장 의원은 인물론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장 의원은 "국회의원은 연습하는 자리가 아니라 일하는 자리다. 능력을 발휘해서 성과를 국민 앞에 보여줘야 한다"며 "남구에는 국가경제의 흐름을 파악하고 맞춤형 정책 등 지역발전의 그랜드 플랜을 제시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8대부터 20대까지 국회의원 3선 동안 예결특위 간사, 정책조정위원장, 정책위의장을 두 번 맡아 정책통으로서의 면모도 유감없이 발휘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산업통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호남과 광주 발전에 필요한 에너지산업 진흥법을 통과시키는 저력도 보여줬다. 광주 북구갑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경진 의원은 "장병완 의원이 있어야 호남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고 치켜세웠다.

광주정치 발전을 위한 다당제 정착도 필요충분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헌정 사상 최초로 도입된 연동형비례제로 다당제를 정착시켜 민주당 독주의 폐해를 막고 광주 유권자들의 정치적 선택권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민주개혁세력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민주당 단독으로는 어려운만큼 민생당 후보 같은 범진보세력이 국회에 진출해야 한다고 알리고 있다.

장 의원은 총선 공약으로 에너지밸리산단 100만평 확대, 백운광장 활성화 및 진월IC 조기 개통, 국립노화연구소 유치 등을 발표했다.

장 의원은 "지방정부와 의회가 민주당 독주 체제인 광주의 정치를 업그레이드하려면 국회의원 만이라도 건전한 경쟁이 필요하다"며 "유권자들이 묻지마식 투표가 아닌 후보의 능력과 자질을 비교해보고 국회의원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