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민생당, 손학규 비례 2→14번 확정…공관위원장 해임 '시끌'(종합2보)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0-03-27 17:58:58
손학규 비례 2번→14번으로…1번 정혜선, 3번 김정화
장정숙 원내대표 12번→5번 상승…청년·장애인 추가
김정화 "손학규 비례 2번 논란 반영, 공관위가 결정"
공관위원장 안병원→김명삼 교체…"탈법 해임" 반발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명삼 민생당 신임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생당 회의실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공관위원장 뒤에는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들이 재심을 요청하는 피켓팅을 하고 있다.이에 앞서 민생당 지도부는 4·15 총선 공천을 지휘한 안병원 공천관리위원장을 전격 해임했다. 2020.03.27.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훈 정진형 윤해리 기자 = 민생당이 27일 바른미래당 대표 출신인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의 비례대표 후보 순번을 2번에서 14번으로 바꾸는 등 명단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관련 논의를 마무리 지었다.

그러나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당 지도부가 안병원 공천관리위원장(공관위원장) 해임이라는 초강수까지 두며 재심을 밀어붙여 파장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민생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제17차 최고위원회의를 속개, 정오께 김명삼 신임 공관위원장 주재 공관위 회의에서 조정한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인준했다. 최고위 속개에 앞서 진행된 ARS 찬반투표에는 전체 선거인단 120명 중 80명이 참여해 그중 52명이 찬성표를 던져 65%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비례 1번에는 영입인사이자 당 코로나19대책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혜선 가톨릭대 보건대학원 교수가 변동 없이 배치됐다. 김정화 공동대표도 비례 3번 순번을 유지했다.

눈에 띄는 것은 손 위원장의 순번 변화다. 당초 비례 2번을 받아 '노욕' 논란에 휩싸였던 손 위원장은 14번에 배치됐다. 대신 그 자리는 이내훈 전 바른미래당 상근부대변인에게 돌아갔다.
 
비례 4번은 김종구 전 평화당 최고위원 몫으로 돌아갔다. 당초 비례 6번을 받았으나 명단 조정으로 앞 순번을 받게 됐다. 앞서 비례 12번을 받았던 장정숙 원내대표의 순번도 5번으로 급상승했다.
 
이밖에 이관승 최고위원은 8번에서 6번으로,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9번에서 7번으로, 황한웅 사무총장은 10번에서 8번으로 순번이 상향 조정됐다. 청년 후보와 장애인 후보가 추가 배치됐다. 당초 명단에 없었던 서진희 청년위원장과 한지호 장애인위원장은 각각 9번과 10번을 받았다. 강신업 대변인, 그리고 비례 공천 신청을 철회한 박주현 전 공동대표는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서 제외됐다.

associate_pic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민생당 소속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6일 오후 제주시 연동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에서 ‘제3지대 중도개혁 역할과 제주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3.06. bsc@newsis.com
김 공동대표는 오후 최고위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손학규 전 대표의 비례 2번 관련해서 언론에 부적절한 단어들이 많이 등장했었고, 탈당하겠다는 분들도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이런 부분을 반영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최고위원들의 의견이 있었고, 이걸 반영해 새로 구성된 공관위원들이 결정한 것 같다"고 전했다.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은 확정됐으나 그 과정에서 또다시 갈등이 불거졌다. 안 위원장은 최고위가 자신에 대한 해임을 의결하자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어 손 위원장의 '비례 2번' 결정은 당의 미래를 위한, 공관위의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결정이었음을 강조했다. 또 자신에 대한 해임 의결이 "위법·탈법·편법 해임"이라고 반발하며 불복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자 김형구 상근부대변인은 곧바로 기자회견장에서 안 위원장을 향해 "본인이 20시간 동안 연락 두절됐다가 갑자기 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안타깝다"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민생당 공천관리위원장에서 해임된 안병원 전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생당 공천 및 해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민생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안병원 공천관리위원장을 해임하고 김명삼 위원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 했다. 2020.03.27. photothink@newsis.com

다음은 비례대표 후보 24명의 명단이다. 

▲1번 정혜선 ▲2번 이내훈 ▲3번 김정화 ▲4번 김종구 ▲5번 장정숙 ▲6번 이관승 ▲7번 최도자 ▲8번 황한웅 ▲9번 서진희 ▲10번 한지호 ▲11번 고연호 ▲12번 김지환 ▲13번 문정선 ▲14번 손학규 ▲15번 한성숙 ▲16번 이봉원 ▲17번 이시은 ▲18번 이성구▲19번 김선미▲20번 조환기 ▲211번 양건모 ▲22번 정창덕 ▲23번 이숙자 ▲24번 추민아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formation@newsis.com, bright@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정치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