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해외 입국 자가 격리자 1만4009명…충분히 관리 가능"

등록 2020.03.30 12:25: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가격리자 급증 대비 자가격리안전보호앱 만들어

자가진단 앱으로 현재까지 5명 코로나19 양성 판정

2000명 정도의 입국자 수용할 수 있는 시설 필요해

사실상 입국 차단 조치로 관광 등 단기 방문자 줄듯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자가격리 해제 뒤 첫 브리핑에 나선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해외입국자 방역 관리 현황과 강화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20.03.30.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자가격리 해제 뒤 첫 브리핑에 나선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해외입국자 방역 관리 현황과 강화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20.03.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선윤 구무서 김재환 기자 = 정부는 4월1일부터 국적 지역을 불문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자가격리 의무화에 따라 입국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안전소통담당관은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지난 2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해외에서 입국한 후 자가 격리자수는 총 1만4009명으로 집계됐다.

박 안전소통담당관은 "자가격리자가 가장 많았을 때가 3만4000명 정도였는데, 지금은 1만4000여명 정도여서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가격리자가 대폭 증가할 것에 대비해 자가격리안전보호앱을 만들었다"라며 "자가격리자 수가 더 많이 늘어난다고 해도 이 앱이 효율적으로 잘 활용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자가진단앱으로 양성 판정이 확인된 사람은 5명으로 집계됐다.

고득영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해외입국관리반장은 해외 입국자 관리를 위한 질병보건 통합관리 시스템과 관련해 "해외 입국자가 들어오면 그 정보를 출입국관리 시스템에서 받아 질병보건 통합관리 시스템에 입력한다"라며 "입력한 내용이 시스템을 통해 지자체에 전달되고, 지자체에서 정해진 자가격리 방법에 따라 시행하거나 지자체장 시책에 따라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증상이라고 표시가 되면 그 내용이 곧바로 지자체의 보건소로 통보되고, 보건소에서 해당 사람에게 전화를 해 증상을 확인하고, 검사가 필요하면 실시한다"라며 "검사가 실시 돼 양성으로 판정된 사람이 5명 있다. 현재 시스템 자체로는 지자체와 곧바로 연결돼 있다고 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4월1일부터 유럽·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 모두에 대해 2주 간 자가격리 원칙 적용을 시행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와 관련해 "4월1일 0시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검역 단계의 방역강화조치는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감염원을 차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 있는 조치"라며 "다만 전체 입국자가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정확히 추산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단기체류 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에도 14일 간 자가격리가 의무화됨에 따라 상당수가 입국을 아마 안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서 입국이 줄어들 가능성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그간의 통계를 보면 전날 총 입국자 수가 7282명이고 이 중 우리 국민은 5199명으로 71%, 외국인은 2083명으로 2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간의 통계를 바탕으로 약 1900~2000명 정도의 입국자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과거의 통계치를 기반으로 해서 추계를 한 결과, 2018년도를 기준으로 20일 이상 국내에 머무는 경우의 비율이 약 5.2%이고, 그 중에서도 최근 열흘 간의 통계를 뽑아봤더니 전체 외국인 평균 입국자 수가 약 1848명으로 나타났다"라며 "매일 이렇게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적용하면 하루에 약 100명이 안 되는 숫자가 시설에 단기체류로 입소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14일 간 격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약 1500명 정도가 머물 수 있는 시설을 확보해야 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하나는 장기체류자나 자가격리 면제가 되는 경우에도 공항 내에서 검사를 받고 임시대기 해야 하는 시설이 필요하다"라며 "이 경우도 비슷한 방식으로 추계를 해보면 500명 정도가 머물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해서 두 가지를 다 합치면 약 1900~2000명 정도를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아까도 말했듯이 단기체류 목적의 입국이 상당 부분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제도 시행 이후의 추이를 보면서 시설이 추가로 얼마나 더 필요한지 등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1총괄조정관은 "현재까지 확보된 시설은 총 1500명 정도 이상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가 더 필요할 지는 지금으로 봐서는 확실히 말할 수 없겠다"라면서도 "당장은 큰 무리없이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고, 관련 동향을 지켜보면서 필요한 조치들을 취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모든 입국자의 2주 간 자가격리 의무화에 따른 여행업계 대책을 논의하겠다고도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이번 조치로 인해 일정 부분 국내로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 등 단기 체류 목적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다만 일반적으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여러가지 대책 그리고 청와대에서 논의되는 대책 등을 포함해 별도로 여행업계에 대한 대책은 아직 논의가 구체적으로 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관련된 사안을 국토교통부와 같이 협의하고, 논의가 되는 상황을 한 번 지켜는 보겠다"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