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손흥민 20일 제주도 해병9여단 입소해 3주간 군사훈련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0-04-02 14:42:36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재개 시 전격 연기 가능
2년10개월 내 544시간 의무 봉사활동해야
예술·체육요원 자격으로 축구 관련 봉사 활동
associate_pic
[버밍엄=AP/뉴시스]토트넘 손흥민이 16일(현지시간) 영국 버밍엄 빌라 파크에서 열린 2019-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26라운드 아스톤 빌라와의 경기 후반 추가시간에 결승 골을 넣고 환호하고 있다. 손흥민은 전반 추가시간에도 골을 넣어 멀티 골을 기록하며 토트넘의 3-2 승리를 이끌었다. 2020.02.17.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축구 스타 손흥민이 해병대 부대에서 기초군사훈련을 받을 예정인 것으로 2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손흥민은 예술·체육요원으로 복무하며 2년10개월간 544시간 의무 봉사활동을 해야 한다.

손흥민은 오는 20일 제주도 해병9여단에 입소해 3주간 기초군사훈련을 받을 예정이다. 훈련 내용은 행군 사격, 총검술, 화생방, 제식훈련, 군법교육 등이다.

일반적으로 기초군사훈련은 4주간 실시되지만, 손흥민이 입영하는 부대는 지난해부터 시범적으로 3주간 훈련을 하고 있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가 전격 재개될 경우 손흥민이 기초군사훈련을 연기하고 잉글랜드로 돌아갈 수도 있다. 병역법 시행령에 따라 입영일 5일 전까지 연기원서를 제출하면 입영일을 늦출 수 있다.

입영이 예정대로 이뤄지면 손흥민은 군사훈련 후 예술·체육요원으로 복무한다. 예술·체육요원이란 국위선양과 문화창달에 기여한 예술·체육 특기자를 대상으로 군복무 대신 예술·체육요원으로 복무하게 하는 제도다. 손흥민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금메달을 따 예술·체육요원 복무자격을 얻었다.

예술·체육요원 의무복무기간은 2년10개월이다. 군사교육소집 기간은 의무복무기간에 산입된다.

손흥민은 복무기간 동안 프로축구 선수로 뛰면서 틈틈이 특기활용 봉사활동을 해 544시간을 채워야 한다.

봉사활동 내용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권익 증진을 위한 문화예술·체육 활동 ▲미취학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체육 지도와 교육 활동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병무청장과 협의해 인정하는 공연, 강습, 교육, 공익 캠페인 등 특기활용 봉사활동 등이다.

다만 예술·체육요원이 경고처분을 받으면 경고처분 횟수가 더해질 때마다 복무기간이 5일 연장된다.

경고처분이 주어지는 행위는 ▲다른 사람의 근무를 방해하거나 근무태만을 선동한 경우 ▲정당이나 그 밖의 정치단체에 가입하는 등 정치적 목적을 지닌 행위를 한 경우 ▲다른 예술·체육요원에게 가혹행위를 한 경우 ▲해당 분야의 복무와 관련해 복무기관의 장의 허가 없이 다른 직무를 겸하는 행위를 한 경우 등이다.

예술·체육요원 편입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 취소되는 경우는 ▲국외여행허가 또는 기간연장허가를 받지 않고 출국했거나 국외에 체류하고 있는 경우 또는 정당한 사유 없이 허가된 기간 내에 귀국하지 않은 경우 ▲귀국명령을 위반해 귀국하지 않은 경우 ▲금품 수수 등 부정한 방법으로 편입된 경우 ▲승부조작 등 해당 분야 복무와 관련한 부정행위로 형을 선고받은 경우 ▲의무복무기간 중의 범죄행위로 인해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은 경우 등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정치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