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강도 거리두기 다음주까지는 'GO'…정부 "생활방역 조기 전환 없다"

등록 2020.04.11 12:12: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신규 환자 줄어도 "여러 지표 중 하나일뿐"

생활방역 전환 여부, 다음주 말 결정될 듯

[서울=뉴시스]10일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문화교육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군 장병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일보 제공) 2020.04.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10일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문화교육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군 장병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일보 제공)  2020.04.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환자 규모가 50명대 이하로 줄어들었지만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주까지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감염경로 미파악자, 수도권 중심 신규 확진자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어 방역 조치를 완화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이유에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갑자기 완화하거나 생활방역으로 갑자기 전환하거나 이러한 부분들은 아직까지는 고려는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1일부터 종교·체육·유흥시설 등의 운영을 제한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 국민에게 권고했다. 당초 4월5일까지만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방역적 필요성에 의해 4월19일까지 연장한 상태다.

지난 4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 연장을 발표하면서 정부는 ▲신규 확진환자 규모 50명 이내 ▲전체 환자 중 감염경로 미파악자 비율 5% 이내 등의 목표치를 제시한 바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환자는 지난 6일 47명으로 시작해 7일 47명, 8일 53명, 9일 39명, 10일 27명, 11일 30명 등으로 6일 연속 50명 이내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윤 방역총괄반장은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한 것이 있고 그 중의 하나가 50명 이하 부분이기 때문에 50명 이하 부분이 유지된다고 해서 바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거나 아니면 생활방역으로 갑자기 전환하거나 이러한 부분들은 아직까지는 고려는 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전국 학교의 등교 개학에 대해서도 윤 방역총괄반장은 "집단발병의 가능성이 여전히 있어서 개학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같이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까지는 시기상조인 측면들이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는 지난 10일 생활방역과 관련한 제1차 회의를 열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이 회의에서는 현재의 방역 체계가 느슨해질 경우 한 달 뒤 누적 확진환자가 4만3000명으로 폭증할 것이라는 국립암센터의 연구 결과도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홍보관리반장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 주말까지로 연장해서 운영을 하고 있는 상태이고 이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아직 이른 시기"라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종료할 것인지,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것인지 혹은 추가적으로 연장할 것인지 등등에 대한 결론은 다음 주말쯤 내려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손 홍보관리반장은 "따라서 다음 주 동안에 정부 내의 논의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와 현재 코로나19를 관리하고 있는 현황에 대한 평가들을 실시하게 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만약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한다 그러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전환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결론을 내고 발표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