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19 불확실성에 주요 대기업도 긴축경영 돌입

등록 2020.05.17 07:54: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스코, LG화학 등 유동성 확보하고 투자계획 하향

조선업계, 경상비 줄이고 투자 원점에서 재검토

최악 실적 낸 정유사 희망퇴직에 임금 반납 잇따라

코로나19 불확실성에 주요 대기업도 긴축경영 돌입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주요 제조업체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코로나19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재무전략을 손익 중심에서 캐시플로우(cash flow) 중심으로 바꿨다.

코로나19의 불확실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 방안을 수립 중으로 유동성 관리, 원가절감, 유연 생산체제 구축에 방점이 찍혔다.

이미 원가절감 차원에서 쇳물 원료인 고철(스크랩) 구매를 중단했다. 제강공정에 스크랩을 투입하는 대신 용광로에서 생산되는 쇳물을 원료로 활용해 제조원가를 낮춘다는 계획이다.

업황이 악화됨에 따라 올해 투자계획을 내려 잡기로 했다. 당초 연결기준 6조원의 투자를 계획했으나 코로나 여파로 5조2000억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노후설비 교체 등 투자시점을 연장하고 글로벌 투자는 해외시장 회복시점에 따라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신사업 부문은 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예정대로 진행한다.

앞서 전중선 전략기획본부장(부사장)은 지난달 열린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돼 극한적인 원가절감을 추진하겠다"며 "투자비, 운전자금 등 현금 흐름을 철저히 관리하고, 수요 변화에 유연하는 대응하는 생산체체를 구축하는 등 비상경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선 업계는 1~2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어 당장 큰 피해는 없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유동성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비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생산성 효율을 통한 원가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타개책으로 최대 3000억원 규모의 비용을 줄이는 내용의 긴축 경영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각 부서에 원가절감 방안 마련책을 지시, 직종 및 부서별로 세분화해 비용 절감 목표치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은 코로나19 여파에 경상비를 최대 70%까지 줄이고, 각종 시설,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방침이다.

 한영석 사장은 지난달 20일 전직원들의 가정에 보낸 뉴스레터에 "현재 전사적인 코로나 대응체제에 들어갔다"며 "수입, 지출을 강화하는 등 살아남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창사 이래 최악의 실적을 낸 국내 정유사들은 임원진의 임금을 반납하는 등 잇따라 긴축 경영에 나서고 있다.

에쓰오일은 이달부터 연말까지 임원진 50여명의 급여 20%를 반납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1976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희망퇴직 신청도 받고 있다. 앞서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도 임원의 급여 반납을 결정했다. GS칼텍스 임원들은 지난 3월부터 직급에 따라 급여의 10~15%를 반납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달 임원의 급여 20% 반납과 경비예산 최대 70% 삭감 등 강도 높은 비용 절감 조치에 나섰다

LG화학은 올초 발표했던 설비투자 규모를 약 1조원 줄인다. 현금 확보를 통해 대외 불확실성에 대비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차동석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안정적인 현금흐름 관리에 더욱 주안점을 두기 위해 설비투자를 '제로(0) 베이스'에서 검토하고 신중하게 집행할 것"이라며 "연초 실적 발표 당시 설비투자 규모를 6조원 정도라고 했지만 5조원 초중반 수준으로 감축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다만 장기적인 미래 투자는 예정대로 진행한다. 차 부사장은 "전남 여수 나프타분해시설(NCC) 투자는 계획대로 돼 내년 상반기 가동할 예정이고, 폴란드 배터리 공장 증설도 차질 없이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인적·물적 교류가 제한되고 소비활동도 봉쇄돼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가 우려된다"며 "대외의존도가 세계 최상위권인 우리나라는 실물경제에 대한 충격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