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왓챠플레이 추천] 스낵컬처로 제격…단편 애니 31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0-05-23 06:00:00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단편 애니메이션 '자니익스프레스' 스틸(사진=왓챠플레이 제공)2020.05.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뉴시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집콕'을 위한 주말 볼거리를 소개해 오고 있다. 지난달부터 국내 대표 OTT 업체인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의 신작 위주로 콘텐츠들을 발굴, 독자들에게 내놓고 있다.

이번주에는 왓챠가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KIAFA)과 작품 수급 계약을 체결하고 단편 애니메이션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에 발맞춰 볼 만한 단편 애니메이션 몇 편을 추천한다. KIAFA는 독립애니메이션 창작활동 저변 확대를 영화제 개최, 배급, 교류 사업 등을 이어 온 단체다.

모두 10분 이내의 러닝타임을 지닌 영화들로, 스낵컬처가 주요한 콘텐츠 소비 패턴의 하나로 자리잡은 현재 유익한 추천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스낵컬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소비 방식을 뜻한다.

왓챠플레이는 최근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의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 총 31편을 공개했다. '계절소리' 등 1~2분 길이의 아주 짧은 작품부터 자그레브애니영화제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한 '아버지의 방'까지 참신한 아이디어를 담은 작품들을 소개한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단편 애니메이션 '계절소리' 스틸(사진=왓챠플레이 제공)2020.05.21 photo@newsis.com
◇ '자니익스프레스'(러닝타임 5분) 

우주로 발사된 택배 로켓에는 택배기사 '자니'가 타고 있다. 극초소형 행성에 도착한 자니는 현미경으로 봐야만 보이는 택배를 배달해야 하는데, 어쩐지 택배 수령자를 찾을 수가 없다.

이 영화는 우경민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겸한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참신한 상상력과 기술적 완성도를 갖춘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2015년 처음 온라인에 작품을 공개한지 이틀 만에  미니언즈 제작사인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로부터 장편 개발 제안을 받을 만큼 큰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이다.

◇ '계절소리'(2분)

혼자 노는 것에 익숙했던 아이에게 강아지 한 마리가 찾아온다. 시시각각 변하는 계절을 함께 보내며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는 둘은 어느새 서로의 일상에 잔잔히 스며든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단편 애니메이션 '할머니의 케이크' 스틸(사진=왓챠플레이 제공)2020.05.21 photo@newsis.com


◇ '할머니의 케이크'(4분)

빨랫줄에 걸려 있는 당근, 미역국에 들어간 양말… 어쩐지 할머니의 건망증이 점점 심해진다. 매년 손녀의 생일 케이크를 잊지 않기 위해 빨간 동그라미까지 쳐 놓지만 이번에도 생일 케이크를 깜빡할 모양새다.

할머니의 내리사랑이 듬뿍 담긴 할머니표 특별 케이크는 단 4분 만에 모두의 눈물샘을 터뜨릴 예정이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단편 애니메이션 '(00)' 스틸(사진=왓챠플레이 제공)2020.05.21 photo@newsis.com


◇ '(00)'(6분)

전 세계 비염 환자의 고통을 속 시원하게 대변하는 작품이다. 때로는 코를 떼어 내어 버리고 싶을 만큼 쏟아지는 콧물, 대체 내 몸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콧물에 시달리는 주인공의 고통과 마침내 다 나았을 때 느껴지는 환희를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묘사한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단편 애니메이션 '별이 빛나는 밤에' 스틸(사진=왓챠플레이 제공)2020.05.21 photo@newsis.com


◇ '별이 빛나는 밤에'(9분)

아시아 최대 규모 단편애니메이션 시상식 '디지콘6 아시아 어워드'에서 'Next Generation(차세대상)'상을 수상하며 주목받은 작품이다.

JTBC 예능프로그램 '비긴어게인' 시리즈의 아트웍 및 캠페인 광고에서 서정적인 감성의 애니메이션을 선보인 VCRWORKS 이종훈 감독의 단편 작품이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단편 애니메이션 '아버지의 방' 스틸(사진=왓챠플레이 제공)2020.05.21 photo@newsis.com 


◇ '아버지의 방'(8분)

어린 시절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아버지가 시간이 지나며 점점 초라한 존재가 되어갈 때 우리는 알 수 없는 감정의 소용돌이에 휩싸인다.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학대를 당한 주인공이 성인이 돼 가족들에게 외면 받는 아버지를 마주하며 겪는 혼란스러움을 섬세하고도 간결한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자그레브 애니영화제, 벨기에 국제애니영화제, 인디애니페스트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주목받은 바 있다.

왓챠 관계자는 "독립애니메이션 창작자들이 다양한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작품 다양성 확보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에게 폭넓은 작품 감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왓챠플레이는 지난 2012년 카카오벤처스가 첫 투자처로 선택한 OTT 기업이다. 현재까지 540만 건 이상의 앱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6만 편 가량의 영화·드라마·다큐멘
터리·예능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약 5억 개의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도 높은 취향별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예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