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미향 기자회견 본 시민들…"해명 납득" vs "믿음 안가"

등록 2020.05.29 17:39:15수정 2020.05.29 19:48: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쉼터 의혹·개인계좌 후원금 모집 등 의혹 해명

"언론이 과하게 때려…검찰서 밝히면 되는 일"

"말 아닌 증거 제시해야…안 그러니 믿음 안 가"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5.29.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사건팀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본 시민들의 반응은 윤 당선인에 대한 동조와 비판으로 나뉘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안성 쉼터 매입의혹, 개인계좌 후원금 모금, 딸 유학자금 출처 의혹 등을 일일이 해명했다.

 회사원 박모(29)씨는 "언론이 과하게 (윤 당선인을) 때린 건 사실이고 윤 당선인이 억울해할 만하다"며 "회계부정이 있다면 검찰이 밝혀내면 될 일 아니냐"고 말했다.

박씨는 "윤 당선인이 사퇴 안하기로 한 것도 잘한 것 같다"며 "더한 의혹에도 사퇴하지 않고 임기를 채운 정치인이 수두룩하다. 이미 검찰이 압수수색도 했으니 윤 당선인이 추후 제대로 수사를 받으면 될 것"이라고 했다.

회사원 허모(30)씨도 "정의연으로선 억울한 부분이 있을 것 같다"며 "공시 부분이나 자금 운용부분을 충실히 하지 못한 부분이 분명히 있지만, 마치 언론보도에선 30년 운동 역사 전체가 잘못됐다는 식으로 매도하고 있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허씨는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이게 정의연만의 문제가 아닌 시민사회단체 전체에서 이런 관행이 이어져왔다는 걸 고려해 앞으론 꼼꼼하게 회계 장부를 기록하고 공시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에 거주하는 김모(28)씨는 "오늘 기자회견은 안성 쉼터와 아파트 매입 금액 출처 등 돈 관련 의혹을 해명하는데 집중한 걸로 보인다"며 "그런데 이용수 할머니가 지적한 위안부 운동방향에 대한 언급은 없어 아쉬웠다"고 했다.

반면 윤 당선인의 해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민들도 있었다.

서울 은평구에 거주하는 정모(58)씨는 "할머니가 직접 비난한 저런 사람이 국회의원도 되고 나라가 참 좋아졌다"며 "이용수 할머니 말이 맞지, 저 사람 말이 맞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언론 보도로 나오는 의혹들은 다 증거가 있지 않느냐"며 "본인이 억울하다면 말로만 아니라고 하지 말고 증거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안 그러니 믿음이 안 가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윤 당선인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의 '개인계좌 후원금 모집 내역을 공개하라'는 요구에 "검찰에서 소명하겠다"고 말하며 공개하지 않았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5.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5.29. [email protected]

서울 강남구 거주하는 이모(80)씨는 "전부 아니라고 하는데 그걸 어떻게 믿느냐"며 "누구나 법정에 가면 '안 했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검찰에서 낱낱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모(31)씨는 "기자회견이 그 전 해명자료와 별 다르지도 않아 진정성도 안 느껴졌다"며 "평소 민주당 지지자인데 당이 이렇게 국민적 반감이 큰 후보자를 끝까지 안고 간다는게 실망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어준씨 등이 윤미향을 안고 가기 위해 이용수 할머니 배후설을 제기하며 감싸는 것도 보기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 이사장 시절 개인 계좌로 후원금을 모집한 것과 관련, "일시적인 후원금이나 장례비를 모금하기 위해 단체 대표자 개인명의 계좌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고, 저도 크게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 같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2015년 한일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누차 밝힌 바처럼 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 이런 사실은 외교부의 입장 발표를 통해서도 확인됐다"고 반박했다.

윤 당선인은 "또한 당시 2015년 한일정부 간 합의 후 제가 할머니들의 일본 정부가 주는 위로금 수령을 막았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이 또한 정의연이 수차례 충실히 해명한 것처럼 모든 할머니들에게 수령 의사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온전히 각자의 뜻에 따라 수령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또 윤 당선인은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윤 당선인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국민 여론 70%가 사퇴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제가 맡을 역할들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것으로 말하고 싶다"고 일축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