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화의전당, 코로나로 멈췄던 마티네콘서트 9일 재개

등록 2020.06.02 10:17: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영화의전당은 대표 레퍼토리 프로그램 ‘마티네콘서트’를 오는 9일 피아니스트 김정원을 시작으로 올해 공연을 재개한다고 2일 밝혔다. 2020.06.02. (사진 = 영화의전당 제공)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영화의전당은 대표 레퍼토리 프로그램 ‘마티네콘서트’를 오는 9일 피아니스트 김정원을 시작으로 올해 공연을 재개한다고 2일 밝혔다. 2020.06.02. (사진 = 영화의전당 제공)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영화의전당은 대표 레퍼토리 프로그램 ‘마티네콘서트’를 오는 9일 피아니스트 김정원의 공연을 시작으로 재개한다고 2일 밝혔다.

 매월 두 번째 화요일 오전 11시 주부를 대상으로 렉쳐콘서트로 진행하는 마티네콘서트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공연이 취소·연기됐으나 오는 9일 공연으로 첫 문을 연다.

올 12월 8일까지 7회에 걸쳐 하늘연극장에서 열 계획이다.

 영화의전당은 이번 공연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코로나19를 해피 바이러스로 극복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첫 공연은 시민참여 생활방역 체제로 전환되는 시점을 맞아 관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착한 객석 띄어 앉기’ 공연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영화의전당 대표 레퍼토리 프로그램인 마티네콘서트는 2012년 2월부터 금난새·장일범·서희태·조윤범 등의 ‘해설이 있는 음악회’로 시작해 2018년과 2019년에는 ‘푸디토리움의 시네마 브런치’라는 타이틀로 영화음악감독이자 영화음악작곡가인 푸디토리움 김정범이 영화음악을 주제로 다양한 연주자들과 함께 진행, 그동안 총 81회 공연을 통해 약 2만5000여명의 관객과 함께하면서 지역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는 ‘마스터피스 시리즈, 클래식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를 집중 조명한다.

 피아니스트 김정원과 윤홍천, 첼리스트 양성원, 발레리나 김주원 등 한국 대표 거장들이 선보이는 색다른 클래식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한낮에 만나는 수준 높은 무대, 세계적인 수준의 연주력을 가진 음악가들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피아니스트 김정원은 ‘건반 위의 방랑자’라고 불리며 신사적이면서도 섬세하고 감성적인 연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무대는 ‘Love and Life’ 라는 주제로 사랑과 인생을 노래하는 작품들로 구성해 인생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슬픔’을 각기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 차이코프스키·베토벤·쇼팽 등 작곡가 3명의 음악과 세기의 삼각관계라 불리는 슈만과 브람스, 클라라 슈만의 인연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그들의 음악을 들려줄 예정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견 피아니스트 김정원은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와 프랑스 파리 고등 국립 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을 최우수 성적으로 마치고 유럽에서의 활발한 연주활동으로 세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 2009년부터 2017년까지 경희대 교수를 역임하고, 2017년 네이버 V살롱콘서트 총 예술 감독직을 맡음과 동시에 세종문화회관 상주 아티스트로 활동했다.

현재 롯데콘서트홀에서 슈베르티아데에 이어 김정원의 음악신보까지 다양한 공연 컨텐츠를 기획·연주하는 등 독보적인 행보로 대한민국 클래식음악의 저변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받으며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이어 올 7월 14일에는 기타리스트 김진택·고의석·김현규·이원복으로 구성된 4인조 기타그룹 피에스타의 공연이 준비돼 있다.

  베토벤이 기타를 가르켜 ‘기타는 작은 오케스트라이다’라고 할 만큼 이번 무대에서는 솔로부터 콰르텟·낭만·탱고·모던에 이르기까지 형식을 넘나들며 기타의 모든 것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 대의 클래식 기타가 꾸미는 아름다운 무대로 다채로운 기타의 매력에 흠뻑 빠져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8월 11일과 12월 8일에는 발레리나 김주원의 해설과 함께하는 갈라 콘서트가 열린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발레에 대해 새롭게 접근해보는 시간으로 영화 ‘블랙스완’, ‘여인의 향기’ 등 영화 속 발레장면과 음악들을 뽑아 발레리나 왕지원 등 여러 무용수들과 함께 갈라 무대로 보여줄 예정이다.

 첫 번째 시리즈(8월 11일)에서는 Ballet with Cinema 라는 주제로 발레의 꽃 ‘백조’의 춤, 피아졸라의 강렬한 탱고를 발레로 만나볼 수 있으며, 두 번째 시리즈(12월 8일)에서는 ‘Ballet with Love’라는 주제로 만남과 사랑 그리고 이별의 아픔을 영화음악과 발레로 만나본다.

 부산 출신의 세계적 발레리나인 김주원은 지난해 부산유니온발레단 주니어컴퍼니(옛 부산새싹발레단) 예술 감독으로 취임한 바 있으며, 부산 소재 대학의 무용학과가 사라지는 등 지역 무용계 현실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고향인 부산 발레를 위해, 부산 시민에게 발레라는 종합예술을 알리는데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수석무용수로 15년간 정상의 자리를 지켰던 발레리나 김주원은 2006년 발레계 아카데미상인 ‘브누아 라 당스’에서 ‘최고 여성무용수상’을 받으며 세계적 발레리나로 이름을 알렸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무용예술학과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으며 뮤지컬 ‘팬텀’, 연극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 ‘라빠르트망’, 라디오 DJ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밖에 9월 8일에는 완벽한 테크닉과 섬세한 감성으로 작품에 생명을 불어넣는 ‘피아노의 시인’ 피아니스트 윤홍천이, 비엔나에서 받은 영감을 통해 낭만주의 음악인 슈만과 슈베르트의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10월 20일에는 한국의 대표 중견 첼리스트 양성원이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1, 2, 3번을 연주한다.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13세의 소년 파블로 카잘스가 우연히 악보를 발견하여 바흐가 작곡한 지 200년 후 세상의 빛을 보게 된 작품으로 첼로라는 악기가 낼 수 있는 모든 다양한 기교와 넒은 감성의 표현, 선율의 흐름과 화음의 연결이 뛰어난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10일에는 한국 최고의 솔리스트이자 국내 실내악계의 보석 같은 주축으로 손꼽히는 최강 연주자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비올리스트 김상진, 첼리스트 김민지가 모인 어벤져스 현악 삼중주단 트리오킴이 무대에 오른다.

 모차르트의 현악삼중주를 위한 디베르티멘토, 현존 최고의 작곡가 중 하나인 펜데레츠키의 트리오, 현악삼중주 레퍼토리 중 최고로 꼽히는 세레나데를 남긴 헝가리의 낭만파 작곡가 도흐나니 등 현악삼중주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연주를 들려줄 예정이다.

 영화의전당 마티네콘서트는 관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도 곁들이며, 휴식시간 없이 70분 동안 진행된다. 관람료는 전석 2만원이며, 총 7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패키지권은 20~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중이다. 만7세(취학아동) 이상 관람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