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韓은 中에 기술자 보냈는데…日은 PCR 검사체제 부족해 뒤쳐질수도"

등록 2020.06.03 11:01:27수정 2020.06.03 11:0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韓은 삼성전자가 신속 통로로 200명 기술자 보내"

"日정부도 검토하고 있으나 PCR 검사 체제 부족"

"日 사는 증상있는 사람 검사 우선…건강한 출국 희망자 검사 못받아"

[도쿄=AP/뉴시스]지난달 26일 일본 도쿄의 한 지하철 역 통로에 마스크를 시민들이 가득하다. 2020.05.27.

[도쿄=AP/뉴시스]지난달 26일 일본 도쿄의 한 지하철 역 통로에 마스크를 시민들이 가득하다. 2020.05.27.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발령했던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한 일본이 국경 봉쇄 조치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는 하이테크 산업 기술자의 파견을 요구한 가운데 일본은 유전자 증폭(PCR) 검사 체제 부족으로 이 같은 세계적인 '사람 왕래 재개'에 뒤쳐질 우려가 있다고 일본 언론이 지적했다.

3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중국으로의 도항(출국) 중단 권고를 내렸으나 강제력은 없어 기업 관계자들의 출국이 차츰 이어지고 있다. 한 반도체 장비 기업은 중국 고객 업체로부터 "코로나 전보다 (비용이) 2배라도 3배라도 상관 없으니 사람을 보내 달라"는 요청이 있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자동차,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전자부품을 취급하는 일본 교세라는 중국 상하이(上海) 등의 공장을 위한 주재 직원등을 코로나19 사태로 일시 귀국시켰다가 다시 중국으로 보냈다. 장쑤(江蘇)성에 공장을 가진 무라타제작소도 이달 중으로 주재 직원을 복귀 시킬 방침이다.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 사업소를 가진 일본계 자동차 기업들도 지난달 말 공동으로 전세기를 보내 주재 직원들을 복귀시켰다.

하이테크 분야에서 중일 관계는 두텁다. 반도체 장치 부분에서 일본 수출액 36%는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경제 재개를 서두르는 중국의 기업들은 숙련된 일본인 기술자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국가를 넘어 사람이 이동할 경우 코로나19 감염 위험은 피할 수 없다. 때문에 중국의 경우 입국 시 공항 등에서 PCR 검사를 실시하고 음성일 경우에도 14일 간 격리를 요구하고 있다. 국제선을 재개한 터키의 경우 격리는 배제하고 공항에서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나토리=AP/뉴시스]지난 1일 일본 북부 미야기현 나토리시에서 한 간호사가 한 주민으로부터 혈액 표본을 채취하고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1만명을 대상으로 항체 검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2020.06.01.

[나토리=AP/뉴시스]지난 1일 일본 북부 미야기현 나토리시에서 한 간호사가 한 주민으로부터 혈액 표본을 채취하고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1만명을 대상으로 항체 검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2020.06.01.

신문은 "비즈니스를 최우선으로 (여겨) 특례를 통해 사람을 움직이는 경우도 있다"며 한국의 사례와 일본을 비교하며 설명했다.

특히 "중국은 한국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자국(한국)과 중국 공항에서 PCR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일 경우 격리 없이 입국할 수 있는 조치를 마련했다"며 "삼성 전자는 기술자 약 200명을 중국으로 파견했다"고 전했다.

한국 기업인의 중국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는 '신속 통로' 제도를 설명한 것이다. 신문은 이어 신속 통로 제도가 왜 일본에서는 이뤄질 수 없는지 설명했다.

닛케이는 "일본 정부도 비즈니스 관계자와 전문가의 이동 완화를 검토하고 있으나 PCR 검사 국내 체재의 부족이 과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외국인 비즈니스 관계자 입국을 인정하는 한편 자국(일본)에서의 PCR 검사를 받고 '음성 증명'을 내도록 요구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증상이 있는 사람의 PCR 검사가 우선 되고 있어 건강한 출국 희망자는 검사를 받을 수 없다"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에서) 감염 제 2차유행 위험 연기가 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경제가 움직이기 시작하며 국가를 넘는 사람의 왕래가 늘고 있다. 검사 부족을 해결할 수 없다면 왕래 재개(부분)에서 다른 국가와 보조를 맞추는 게 어려워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일본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한국·미국·중국 등 여러 국가에 입국 제한을 실시하고 있다.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하고 있는 곳은 지난 1일 기준 111개국·지역이다. 주요 20개국(G20)의 모든 국가가 포함됐다.

일본 정부는 우선 태국·베트남·호주·뉴질랜드 등 4개국에서 비즈니스를 위해 입국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입국 제한 완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미국·중국에 대한 규제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