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감염병연구소 복지부 이관, 전면 재검토하라"(종합)

등록 2020.06.05 12:45: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염병 전문가, 연구 기능 복지부 이관 방식에 문제 지적

이재갑 교수 "정책 연구기능 떼내면 질본 뒷수습 역할만"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6.01.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6.01.

[서울=뉴시스] 김태규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질병관리본부(질본)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는 내용으로 입법 예고된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현재 질병관리본부 소속 기관인 국립보건연구원과 감염병 연구센터가 확대 개편되는 감염병연구소를 보건복지부 산하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하여 이를 전면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현재 추진 중인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따르면 질본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되지만, 국립보건연구원과 연구원 산하의 감염병 연구센터는 모두 보건복지부로 이관되게 된다.

현재 바이러스 연구를 담당하는 연구원 43명 규모의 감염병연구센터를 복지부 산하로 옮겨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개편하고, 질병관리청에는 역학 조사와 검역 기능만을 남겨둔다는 게 개정안의 골자다.

또 질본 정원은 907명에서 746명으로, 예산은 8171억원에서 6689억원으로 기존보다 줄어들게 된다. 질병관리청이 독자적으로 예산 편성과 조직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빼면 오히려 기능과 역할이 더 축소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에 많은 감염병 전문가들은 현재 입법 예고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질본으로부터 정책 연구기능을 분리해 복지부로 이관하는 방안에 문제가 있다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문제 의식에 공감한 문 대통령이 입법 예고된 개정안의 시행 전에 긴급 지시 형태로 전면 재검토를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5일 오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양산 사저 부지 매입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6.0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5일 오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양산 사저 부지 매입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6.05. [email protected]

이재갑 한림대 의대 감염 내과 교수는 전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질병관리청 승격, 제대로 해주셔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을 올려 "질본 산하기관으로 연구 기능을 맡고 있던 국립보건연구원, 특히 감염병연구센터까지 복지부로 옮긴다는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청으로 독립시켜준다면서 정책 연구 기능을 복지부로 떼가 버리면 질본은 감염병 사태가 터질 때마다 뒷수습을 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다"며 "흩어져 있는 감염병 정책 기능을 질병관리청으로 모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전날 보건복지부 소속 기관인 질본을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