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리선권 "다시는 대가없이 美 집권자에 치적 선전감 안 줘"

등록 2020.06.12 06:49: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리선권 북한 외무상 싱가포르회담 2주년 평가

"우리 전략적 목표는 보다 확실한 힘 키우기"

【개성=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8.09.14.  photo@newsis.com

【개성=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8.09.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리선권 북한 외무상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2주년인 12일 회담의 의의를 평가 절하하며 미국의 근본적인 태도 변화 없이는 북미 대화에 다시 응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 최고지도부와 미국대통령과의 친분관계가 유지된다고 하여 실지 조미관계가 나아진 것은 하나도 없는데 싱가포르에서 악수한 손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현 행정부의 행적을 돌이켜보면 정치적 치적 쌓기 이상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다시는 아무러한 대가도 없이 미국 집권자에게 치적 선전감이라는 보따리를 던져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또 "명백한 것은 두해 전 이 행성의 각광을 모으며 한껏 부풀어 올랐던 조미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은 오늘날 악화상승이라는 절망으로 바뀌었고 조선반도의 평화번영에 대한 한 가닥 낙관마저 비관적 악몽 속에 사그라져버렸다는 것"이라고 현 상황을 판단했다.

그는 "말로는 우리와의 관계개선을 표방하면서 실지로는 정세격화에만 광분해온 미국에 의해 현재 조선반도는 조미쌍방이 합의한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보장과는 정반대로 핵전쟁유령이 항시적으로 배회하는 세계 최대의 열점지역으로 화했다"고 미국에 관계 악화 책임을 떠넘겼다.

리 외무상은 또 "예나 지금이나 미국의 핵 선제공격 명단에 우리 공화국이 올라있고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핵 타격 수단들이 우리를 직접 겨냥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라며 "남조선지역 상공으로 때 없이 날아들어 핵 타격 훈련을 벌이고 있는 핵전략 폭격기들과 그 주변해상에서 떼 지어 돌아치고 있는 항공모함 타격집단들은 그 대표적 실체들"이라고 미국의 군사행동을 비판했다.

【개성=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8.09.14.  photo@newsis.com

【개성=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8.09.14.  [email protected]

그는 "미국은 남조선군을 공격형의 군대로 전환시키기 위해 무려 수백억 달러 규모의 스텔스 전투기와 무인정찰기와 같은 현대적인 첨단장비들을 대대적으로 들이밀고 있으며 남조선당국은 이에 천문학적인 자금을 떠 섬겨 바치고 있다"고 우리 군의 전력 증강을 문제 삼았다.

리 외무상은 그러면서 "제반 사실은 장장 70여년을 이어오는 미국의 뿌리 깊은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근원적으로 종식되지 않는 한 미국은 앞으로도 우리 국가, 우리 제도, 우리 인민에 대한 장기적 위협으로 남아있게 될 것이라는 것을 다시금 명백히 실증해주고 있다"고 미국의 태도 변화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북한이 군사력 증강을 지속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우리 최고지도부는 역사적인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에서 조성된 대내외정세에 부합하는 국가 핵발전 전략을 토의하고 미국의 장기적인 핵전쟁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나라의 핵전쟁 억제력을 더욱 강화할 데 대해 엄숙히 천명했다"며 "우리 공화국의 변함없는 전략적 목표는 미국의 장기적인 군사적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보다 확실한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