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황제 병사' 부대, 이번엔 '대대장 갑질' 의혹…공군 "추가 감찰"

등록 2020.06.14 18:10: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경고 징계 후 보복"

"폭언, 갑질, 횡령, 사적 지시 등 비위 의혹 있어"

공군 "추가 의혹에 대해 철저한 감찰조사 실시"


[서울=뉴시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청원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청원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최근 '황제 군 복무' 의혹이 제기된 서울 공군부대 예하 부대에서 대대장 갑질과 폭언 의혹이 제기됐다.

1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경기 화성 모 공군부대에서 복무하고 있다고 밝힌 청원자가 "최근 '황제 병사'로 문제되고 있는 부대의 직속 부대 비위를 추가적으로 폭로한다"는 글을 올렸다.

청원자는 "해당 부대 대대장은 폭언, 갑질, 횡령, 사적 지시 등 수많은 비위 의혹이 있고, 올해 초 상급 부대로부터 조사를 받았다"며 "그러나 비위 사실 중 많은 부분이 사실로 드러났음에도 '황제병사'로 문제된 부대와 더 위의 부대, 어쩌면 공군본부에서 지휘권 행사에 따라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겨져 가장 가벼운 주의 경고 조치가 내려졌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 과정에서 진술자들이 공개되면서 해당 장병들에게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보복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청와이 올라간 후 이뤄질 2차 가해가 두렵다"고 적었다.

청원자는 또 "조사를 가명으로 한 뒤 조사 대상자, 감찰 관계자가 아닌 인원들에게 여러 가지 내용을 알려 누가 진술했는지 모두 알게 됐다"며 "새벽에 대대장이 여러 내부 고발자에게 전화를 걸어 호통을 치고, 직접 본인 사무실로 부른 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자는 대대장과 관련한 의혹으로 ▲본인 거주 영외관사 대리 청소 의혹 ▲음주운전 은폐 의혹 ▲다리 부상자 뜀걸음, 근무 취침자 기상, 간부 휴식권 침해 등 가혹 행위▲군수품 횡령 ▲폭언과 갑질 등 사례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공군에 따르면 이번 청원은 올해 1월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사안으로 당시 상급부대인 방공유도탄사령부에서 감찰조사를 실시해 문제가 제기된 대대장에 대해 경고 처분을 내렸다. 

공군 관계자는 "국민청원을 통해 제기된 처분의 적절성과 보복 조치 등 추가 의혹에 대해서는 공군본부 주관으로 철저한 감찰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법과 규정에 의거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군은 특혜 복무 의혹 국민청원과 관련해 공군본부 주관으로 감찰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원인철 공군참모총장은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감찰조사 주관을 방공유도탄사령부에서 공군본부로 상향토록 지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