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김영철, 정경두에 "실언하면 우리의 보류가 재고로 될 것"

등록 2020.06.24 21:4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경두 국방장관 국회 법사위 발언 불만 표출

"도가 넘는 실언, 매우 경박한 처사" 비난 공세

【베이징=AP/뉴시스】 북한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17일 오후 늦게 중국 베이징 국제공항에서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 탑승 준비를 하고 있다. 앞서 이날 오전 평양에서 이 공항에 도착했던 김영철 부위원장은 미국 워싱턴으로 가 18일 미 국무장관 등과 2차 북미정상회담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일본 교도 통신이 제공한 것이다. 2019. 1. 17. 

【베이징=AP/뉴시스】 북한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17일 오후 늦게 중국 베이징 국제공항에서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 탑승 준비를 하고 있다. 앞서 이날 오전 평양에서 이 공항에 도착했던 김영철 부위원장은 미국 워싱턴으로 가 18일 미 국무장관 등과 2차 북미정상회담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일본 교도 통신이 제공한 것이다. 2019. 1. 17.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북한 내 군부 출신 강경파인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정경두 국방장관의 발언을 문제 삼으며 대남 군사행동을 재개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보류했던 대남 군사행동을 다시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남조선군부에 주의를 환기시킨다'란 제목의 담화에서 "24일 국회 본청사에서 열린 그 무슨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라는 데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우리의 군사행동계획이 보류가 아닌 완전 철회로 돼야 한다고 도가 넘는 실언을 한데 대해 매우 경박한 처사였다는 것을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군을 겨냥, "남조선 군부는 이 기회에 저들의 대비태세 선전에 주력하는 모습을 생심 먹고 연출해대면서 철저한 대북감시유지와 대비태세 강화 같은 대립적인 군사적 성격이 농후한 행동 강화 입장을 두드러지게 표명하는가 하면 우리의 행동에 대해 무턱대고 도발이라는 극히 자극적인 표현들을 남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부위원장은 "남조선 당국의 차후 태도와 행동 여하에 따라 북남관계 전망에 대해 점쳐볼 수 있는 이 시점에서 남조선 국방부 장관이 기회를 틈타 체면을 세우는데 급급하며 불필요한 허세성 목소리를 내는 경박하고 우매한 행동을 한 데 대해 대단히 큰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저들의 철저한 위기감시 노력과 군사적 대비태세가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 기여했다고 생색내기를 해볼 심산이었다면 너무도 부실하고 부적절한 시도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6.24.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6.24.  [email protected]

김 부위원장은 또 "언제인가 우리는 이번과 유사한 남조선 국방부의 분별없는 언동을 놓고 겁을 먹은 개가 더 요란하게 짖어댄다고 평한 적이 있었다"며 "우리가 공식적인 대남 입장 발표에서 다시 이런 험한 표현들을 쓰지 않도록 하려면 현명하게 사고하고 처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협적으로 들릴지는 모르겠지만 우리의 보류가 재고로 될 때에는 재미없을 것"이라며 "남조선 국방부의 때 없는 실언 탓에 북남관계에서 더 큰 위기상황이 오지 말아야 한다. 자중이 위기극복의 열쇠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위협했다.

앞서 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북한의 대남 군사행동 보류에 대한 평가를 요구하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지금 현재 북한에서 이것을 보류한다고 했는데 저는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4·27 판문점선언과 9·19 군사합의가 반드시 지켜져야 된다고 밝혀왔다"며 "그런 것(북한의 보류 발표)과 무관하게 저희는 확고하게 군사대비태세를 갖춰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