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공노 "박원순 애도·진실규명 별개…보좌진도 책임"

등록 2020.07.14 10:39:52수정 2020.07.14 19:10: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피해자 각별히 배려…대책도 필요"

"정부와 정치권 개입 등 막아낼 것"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서울시 및 상조 관계자들이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를 철거한 뒤 영정사진을 들고 시민청으로 향하고 있다, 2020.07.1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서울시 및 상조 관계자들이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를 철거한 뒤 영정사진을 들고 시민청으로 향하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서공노)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과 성추행 의혹에 대해 "2차가해라는 말이 절대 나오지 않도록 피해자를 위한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공노는 이날 성명애서 "엄연한 피해자에게 죄책감이 들게 몰아가는 것이야말로 2차 피해를 양산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공노는 "피해자가 현 상황을 추스르고 정상적인 생활을 차분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각별히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 시장에 대한 추모와 성추행 피해자를 보호하는 것에 대해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공노는 "고인을 추모하는 것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인 것처럼 몰아가는 상황에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며 "마찬가지로 고인을 비난하는 것이 곧 피해자를 위하는 것처럼 이분법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공감하기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서공노는 "고인에 대한 애도와 진실규명은 별개로 다룰 수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을 지척에서 보좌한 이들의 책임도 꼬집었다. 서공노는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시장과 임기를 같이 하는 별정직 등은 절차대로 하면 되지만 그 외 상당 수 측근 인사들은 고인을 잘못 보좌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작금의 상황을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기에는 사안이 엄중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공노는 "이번 사건에 대한 실체적 진실 규명은 수사·사법 기관의 몫이라 하더라도 고인을 가까이서 보좌해 온 인사들의 잘잘못도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공노는 "박 시장과 같은 극단적 선택은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절실하다. 고인의 삶에 대한 추모가 고인이 마지막에 보여 준 비극적 선택을 포함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어떤 경우라도 공직자는 공적 책임이 우선한다는 명제를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들은 외부로부터의 간섭이나 압력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서공노는 "대한민국 건국 이래 수도 서울을 글로벌 도시로 성장시킨 실질적인 주역들은 역대 시장들이 아니라 묵묵히 소임을 완수해 온 직업공무원들"이라며 "시장 공백기라고 해서 서울시 공직사회가 급격히 흔들릴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서공노는 "그럼에도 중앙정부나 정치권 등에서 부당한 개입을 하려 한다면 결연하게 막아내야 할 것"이라며 "흔들림 없는 서울시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성숙한 지적과 정책적 뒷받침을 다 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