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현대차·하이트진로·신세계·기업은행·세종공업

등록 2020.07.16 08:43: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워스트5, GKL·한화생명·S-오일·한국항공우주·삼성화재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현대차·하이트진로·신세계·기업은행·세종공업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16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현대차·하이트진로·신세계·기업은행·세종공업이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현대차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단계 오른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뉴딜, 전기차, 한국판, 개발, 수석, 수소차, 자동차, 그린 등이 뽑혔다.

하이트진로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단계 상승한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일품진로, 소주, 맥주, 원액, 숙성, 프리미엄, 개발, 목통 등이 꼽혔다.

신세계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와 같았다. 온라인에서는 뷰티, 화장품, 매장, 온라인, 동행세일, 구매, 고객, 상품  등이 주로 검색됐다.

기업은행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대출, 부동산, 신청, 필요, 담보대출, 대출금, 전용, 담보 등이 선정됐다.

세종공업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주요 키워드로는 개발, 영화테크, 수소차, 코오롱머티리얼, 부품, 뉴딜, 전기차, 두산퓨얼셀 등이 꼽혔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현대차·하이트진로·신세계·기업은행·세종공업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GKL·한화생명·S-오일·한국항공우주·삼성화재가 꼽혔다.

GKL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단계 하락한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배당, 중간, 배당액, 카지노, 코로나, 적자, 반기, 작년 등이 꼽혔다.

한화생명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1단계다. 연관 키워드로는 예정이율, 상품, 보험료, 생보사, 보험사, 페이코, 인하, 금융사 등이 뽑혔다.

S-오일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단계 내린 1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소방관, 에쓰오일, 치료비, 부상, 수소차, 소방영웅지킴, oil, 배당 등이 주로 검색됐다.

한국항공우주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세 단계 내렸다. 핵심 키워드로는  금감원, 민정, 감사, 원장, 사건, 금융권, 감사원, 감찰 등이 선정됐다.

삼성화재 MSI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단계 내린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키워드로 보험사, DB그룹, 손보사, 금감원, 보험, 전속설계사, 검사, 보험금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