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前비서와 함께 근무한 직원 80여명…진상조사단 구성 착수

등록 2020.07.16 15:54: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15년 중순~최근까지 80여명으로 파악

전체적인 실무는 여성가족정책실서 담당

서울시감사위원회 포함 여부도 살펴봐야

여성의전화·성폭력상담소 자문 구하기도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13일 오전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발인식이 엄수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고인의 영정과 유해가 운구차에 실려 나오고 있다. 2020.07.1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13일 오전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발인식이 엄수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고인의 영정과 유해가 운구차에 실려 나오고 있다. 2020.07.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서울시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시는 16일 민관합동조사단 구성과 운영방식, 조사대상, 일정 등에 대한 구체적 계획 마련에 나섰다. 전체적인 실무는 여성가족정책실이 담당한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구성된다. 외부 전문가들을 조사단에 포함시켜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시는 조사단 구성과 운영방식 등을 여성단체 등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조사단에 서울시 감사위원회도 포함시키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아직까지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민관합동조사단은 강제수사권이 없어 한계가 명확하다. 조사 대상이 거부할 경우 강제조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감사위위원회가 조사단에 포함될 경우 서울시 모든 직원을 조사할 수 있어 조사단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다.

박 전 시장의 피소 관련 정보 유출과 서울시 관계자들의 피해 방조 여부는 핵심 쟁점 중 하나다. 관련 의혹에 대한 진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6층 사람들'로 불리는 정무라인 인사들의 조사는 필수다.

피해자가 비서로 근무했던 2015년 중순부터 최근까지 비서실에 함께 근무했던 사람은 8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시장이 기용한 별정직 공무원 27명은 그의 사망과 함께 대부분 면직 처리된 상태다. 당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정무라인 인사들 대부분이 현재 서울시에 근무하지 않고 있다.

감사위원회는 서울시 전 직원을 아우르는 감사 권한을 갖고 있다. 이번 합동조사단에 서울시 쪽 조사 참여자로 들어간다면 남아있는 정무라인 인사들에 대한 조사가 가능하다. 당시 비서실에 근무했던 현직 서울시 소속 공무원들도 포함된다.

필요시 서정협 서울시장대행(행정1부시장)도 조사 대상자가 될 수 있다. 박 전 시장 재임기간 동안 거쳐간 비서실장 중 현직은 서 권한대행이 유일하다.

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감사위원회가 조사단에 포함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15일 피해자를 지원하는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에 공문을 보내 조사단 구성과 운영방식에 대한 의견도 구했다.

시 관계자는 "참여요청은 아니었고 조사단이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의견을 달라는 취지였다"며 "조사단 구성·운영·일정 등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또 조사단에 어떤 사람들을 얼마나 참여시킬지, 조사단 구성에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 등에 대해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는 조사를 받는 당사자인 서울시가 누가 조사에 참여할 것인지를 선정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조사단 구성에 신중을 기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안이 중대한 만큼 최대한 빨리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