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양시민단체, 시의회 의장 사퇴 거듭 촉구

등록 2020.07.17 18:05: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시민단체, 시의회 의장 사퇴 거듭 촉구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안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의장 선출투표 사전 모의 사태와 관련, 후반기 의장 당선 취소와 시의회의 대시민 공식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뉴시스 13일 보도>

연대회의는 13일에 이어 17일 "오는 21일 오전 10시까지 안양시의회가 하반기 의장 당선을 취소하고, 대 시민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실행되지 않을 경우 연대단체를 확대해 지역대책위를 구성하고, 시의회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이날 회의를 통해 결정했다"며 거듭 후반기 의장 당선 취소 등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연대회의는 13일 성명 발표와 함께 '사전 모의, 담합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일 선출된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의장선출과 관련해 비밀투표의 원칙을 깨고 사실상 기명투표가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해당 의원들이 이번 선거에서 투표용지에 기표방법을 지정하여 누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알아볼 수 있게 투표방법을 사전 모의하고, 단합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연대회의는 안양시의회에 무기명투표의 원칙을 위반한 의장 선출 선거 무효화 및 당선 취소, 공식 사과문 발표 등을 요구했다. 또 불법을 저지른 의원들의 소속 정당에 철저한 진상 조사와 처벌을 함께 요청했다. 

아울러 연대회의는 안양시의회에 발표한 성명서를 전달하고 “반민주주의적 의장 선출 선거에 대해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응할 것이다”며 “17일 오후 1시까지 입장을 밝힐 것을 청한다”고 했다. 

여기에 시·군 및 자치구 의장 및 부의장 선출 관련법은 “각 1명을 무기명투표로 선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이를 위반한 선거는 무효이며, 선출된 의장 역시 신임을 받을 수 없다”고 의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특히 "이번 부정선거는 전국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기초의회에 대한 능욕이며,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위법행위"라며 "안양시민의 명예를 훼손하고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했다"고 규탄 수위를 높였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양시 3개 선거구 이재정·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은 16일 공동 성명을 내고 “의회민주주의를 뒤흔든 일련의 사태에 대한 여러 시민들의 문제 제기에 책임을 통감하며, 뼈아픈 반성으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근 일련의 상황들은 안양시의회 전체의 명예와 품격을 실추시키고, 안양시민들의 자존심마저 훼손시켰다”며 “시대에 맞지 않는 구태 정치로, 진작에 폐기됐어야 할 모습들이다”고 지적했다.

 “이번 일을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 지역 정치의 구태 전반을 철저히 점검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통렬한 반성, 뼈를 깎는 노력으로, 지역 정치의 변화와 개혁을 반드시 실현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시의회는 지난 3일 제258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의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정모 의원을 선출했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지지표 이탈방지 등 위한 사전 논의 의원총회 회의록과 녹취록 등이 유출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