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항공, 결국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 의사 밝혀

등록 2020.07.23 00:2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공항=뉴시스] 이영환 기자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통보한 인수합병(M&A) 선결 조건 이행 시한을 하루 앞둔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 제주항공 비행기와 이스타항공 비행기가 멈춰 서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안에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으며 이스타항공이 15일까지 250억원가량의 체불임금을 포함한 1700억원대의 미지급금을 갚아야 한다는 의미다. 2020.07.14.  20hwan@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이영환 기자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통보한 인수합병(M&A) 선결 조건 이행 시한을 하루 앞둔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 제주항공 비행기와 이스타항공 비행기가 멈춰 서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안에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으며 이스타항공이 15일까지 250억원가량의 체불임금을 포함한 1700억원대의 미지급금을 갚아야 한다는 의미다. 2020.07.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은결 기자 = 제주항공이 결국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최근 국토교통부과 이스타항공에 인수 포기 의사를 밝혔다.

이르면 이날 오전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 계약 파기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제주항공은 체불임금 및 유류비, 운영비 등을 포함해 1700억원이 넘는 미지급금을 이스타항공이 해결해야 인수를 완료할 것이란 입장을 고수해 왔다.

 지난 16일에는 아예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SPA)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 해제 조건이 충족됐음을 밝힌다"라고 발표했다.

그간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 M&A가 삐걱거리자, 국토부와 고용노동부는 양측 경영진을 만나며 중재에 나서왔다. 그러나 양사는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제주항공이 인수 포기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가 타격을 받으며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 있었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 이스타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는 이스타항공 주식 약 51%를 545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양사는 체불임금 등 비용의 책임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또한 제주항공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자금 사정이 악화하며 이스타항공을 인수할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292억원과 영업손실 657억원, 당기순손실 1014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1분기 기준 현금·현금성 자산은 약 680억원에 불과하다.

운영 기재에 대한 고정비, 인건비 부담도 있어 이스타항공 인수 시 제주항공마저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분석이 많았다.

한편, 제주항공이 인수 포기를 공식 발할 시 향후 계약 파기의 책임을 두고 양사가 법정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이 계약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고, 이스타항공 측은 "이미 조건은 충족됐다"고 반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계약파기의 책임을 놓고 양측이 법정 공방에 나설 수 있다.

계약파기가 선언되면 이스타항공은 법정관리를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코로나19 사태 등의 여파로 이스타항공의 존속가치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는만큼 새로운 인수자가 나서지 않을 경우 파산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