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코로나19 감염 의심 월남도주자, 3년 만에 개성 귀향"

등록 2020.07.26 06:34: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탈북민 코로나19 걸린 채 7월19일 귀향 주장

김정은, 노동당 중앙위 비상 확대 회의 개최

개성시 비상사태 선포, 최대 비상 체제 이행

김정은 "절대 복종하고 움직이는 질서 유지"

[서울=뉴시스] 2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상확대회의 소집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2020.07.26.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서울=뉴시스] 2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상확대회의 소집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2020.07.26.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탈북민이 최근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으로 돌아왔다고 26일 주장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세계적인 대재앙으로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전염병의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한 방역전이 강도높이 전개되고 있는 시기에 개성시에서 악성 비루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지난 7월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전문방역기관은 불법 귀향자의 상기도 분비물과 혈액에 대한 여러 차례의 해당한 검사를 진행해 악성 비루스 감염자로 의진할 수 있는 석연치 않은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 1차적으로 그를 철저히 격리시키고 지난 5일간 개성시에서 그와 접촉한 모든 대상들과 개성시 경유자들을 해당 부문과의 연계 밑에 철저히 조사·장악하고 검진·격리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이와 관련해 지난 25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비상확대회의를 열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6개월간 전국적으로 각 방면에서의 강력한 방어적 방역대책들을 강구하고 모든 통로들을 격폐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내에 악성 비루스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는 위험한 사태가 발생했다"며 24일 오후 개성시를 완전 봉쇄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또 개성시에 비상사태를 선포하시고 국가 비상 방역 체계를 최대 비상 체제로 이행하며 특급경보를 발령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전 당과 전 사회적으로 강한 조직적 규율과 행동과 사고의 일치성을 철저히 보장하고 비상 방역 지휘부의 지휘에 하나와 같이 절대 복종하고 움직이는 질서를 유지하며 각급 당 조직들이 자기의 기능과 역할을 완벽하게 발휘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모두가 비상사태에 직면한 현실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사고와 행동의 중심을 잃지 말고 책임성과 헌신성을 안고 당 중앙의 영도에 충실하고 철저하며 당 중앙의 두리(둘레)에 더욱 굳게 단결해 맞다든 방역위기를 타개함으로써 반드시 우리 인민의 안녕과 조국의 안전을 사수하자"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의심자 탈북이 발생했던 군 부대에 대한 처벌이 논의됐다. 통신은 "월남 도주 사건이 발생한 해당 지역 전연부대의 허술한 전선 경계 근무 실태를 엄중히 지적하고 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사건 발생에 책임이 있는 부대에 대한 집중 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엄중한 처벌을 적용하며 해당한 대책을 강구할 데 대해 토의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