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코로나 월북" 발표는 다목적 포석…남북 '방역 협력' 물꼬?

등록 2020.07.27 13:38:09수정 2020.07.27 17:17: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정은, 코로나19 비상방역 '최대비상체제' 주문

당중앙군사위 조사 결과 전방 부대 문책도 예고

방역 안간힘 속 민심 악화 차단, 내부 결속 강화

南 책임론 제기하며 방역협력 논의 계기될 수도

[서울=뉴시스] 조선중앙TV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의심되는 탈북민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귀국한 데 따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소집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0.0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선중앙TV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의심되는 탈북민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귀국한 데 따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소집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0.07.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북한으로 돌아간 탈북민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린 것으로 의심된다는 북측 발표가 남북관계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6일 "개성시에서 악성 비루스(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지난 7월19일 귀향하는 비상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4일 개성시를 완전 봉쇄한 데 이어 지난 2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앞서 가동 중인 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탈북 사건이 발생한 전방지역의 경계작전 실패를 엄중히 지적하고 당 중앙군사위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이 있는 부대를 문책하겠다고 예고했다.

김 위원장이 코로나19 의심 증세가 있는 탈북민의 월북을 계기로 최대비상체제를 선포하고 군부 처벌에 나서려는 데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어 보인다.

북한이 지난 1월부터 방역 차원에서 국경을 봉쇄하면서 발생한 경제난에 다른 민심 동요, 사회 기강 해이를 다잡기 위한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일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 비상방역체계 강화와 평양종합병원 건설에 필요한 물적·인적 보장 대책 수립을 지시했다.

[파주=뉴시스]이윤청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탈북민이 최근 개성으로 재입북했다는 북한 측 주장에 대해 청와대는 26일 오전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26일 경기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자유의다리에서 시민들이 거닐고 있다. 2020.07.26. radiohead@newsis.com

[파주=뉴시스]이윤청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탈북민이 최근 개성으로 재입북했다는 북한 측 주장에 대해 청와대는 26일 오전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26일 경기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자유의다리에서 시민들이 거닐고 있다. 2020.07.26. [email protected]

당시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면서도 "섣부른 방역 조치의 완화는 상상할 수도, 만회할 수도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7일 정치국 회의에서는 비료 생산과 직결된 화학공업 발전 및 평양시민 생활 향상 방안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최근 행보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한편, 경제 사정 악화에 따른 내부 불만을 다스리려는 목적으로 분석된다.

장기화된 대북 제재에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외부로부터 식량 조달 등이 쉽지 않은 가운데 생활고로 인한 민심 악화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노동당 창건 75주년(10월10일)을 앞두고 경제 성과 창출에 매진해야 할 시기로 주민들을 독려하기 위해 체제 결속을 강화할 필요도 있는 실정이다.

이번 발표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북한 지도부의 두려움이 얼마나 큰지 보여준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 탈북민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북한이 지난 1월 말부터 국경을 전면 차단하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했음에도 방역망이 뚫린 게 된다.

[개성=AP/뉴시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개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탈북자가 월북하면서 개성시를 전면 봉쇄했다고 북한 관영매체가 26일 보도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3년 전 탈북했던 한 주민이 코로나19에 걸린 채 지난 19일 북한으로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하였다"라고 전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북한 개성에서 주민들이 길을 건너는 모습. 2020.07.26.

[개성=AP/뉴시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개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탈북자가 월북하면서 개성시를 전면 봉쇄했다고 북한 관영매체가 26일 보도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3년 전 탈북했던 한 주민이 코로나19에 걸린 채 지난 19일 북한으로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하였다"라고 전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북한 개성에서 주민들이 길을 건너는 모습. 2020.07.26.

북한이 개성 완전 봉쇄 조치를 즉각 취한 것은 평양 등 다른 지역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지 못하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차원으로 보인다.

따라서 남측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코로나19가 진정되기 전에 남북 교류협력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남측에 물어 내부 결속을 강화하고 동시에 이를 계기로 방역 협력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이번 사태는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에 자신감을 갖게 되지 않는 한 남북 대화나 교류의 재개도 쉽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고 있어 한국 정부가 남북 교류를 재개하기 원한다면 북한과의 방역 협력에 향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