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 이어 서울로 호우특보 확대…천둥·번개 동반(종합)

등록 2020.08.01 12:11: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충남 등 시간당 30~50㎜ 강한 비

서울·경기 등 천둥·번개 동반한 강한 비

서울·경기·충남 등 호우특보 추가 발표

예상 강수량, 서울·경기도 등 50~150㎜

남부지방 중심 낮 기온 30도 이상 올라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리거나 비가 내리고 있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환승센터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출근하고 있다. 2020.07.20.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리거나 비가 내리고 있는 지난 달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환승센터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출근하고 있다. 2020.07.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토요일인 1일 호우특보가 발표된 인천(강화·옹진),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충남(당진·서산·태안)에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은 이날 오전 11시 기준 서울과 일부 경기도, 충남 등에 호우특보를 추가로 발표했다.

이날 기상청은 "북서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의 유입으로 정체전선 비구름대가 매우 발달함에 따라 오전 11시를 기해 서울과 일부 경기도, 충남에 호우특보를 추가로 발표했다"며 "서울·경기도·강원영서북부·충남북부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이번 비는 북한 황해도에서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사이를 오르내리는 정체전선에 의해 남북 간의 폭이 좁고 동서로 긴 강한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예상된다"며 "산사태와 축대 붕괴, 농경지와 지하차도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북한 황해도에도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임진강·한탄강 등)을 중심으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며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들의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라도와 경북서부내륙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전라도는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 비가 그치겠다.

오는 3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도·강원영서·충청북부·서해5도에서 50~150㎜(많은 곳 서울·경기도·강원영서 250㎜ 이상)다.

강원영동·충청남부·전라도·경북내륙에서는 20~60㎜(많은 곳 전라서해안 80㎜ 이상), 울릉도·독도(2일)에서 5~40㎜다.

한편 강원동해안과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으로 오르겠다.

특히 강원동해안과 경상내륙, 제주도는 33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덥겠다.

일부 경남에서는 폭염특보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