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아대 이해우 총장 취임…'작은 취임식' 눈길

등록 2020.08.03 14:3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대형 국책사업 전략기획팀' 신설

총장 직속 '이공계 발전 추진위원회' 구성 운영

[부산=뉴시스] 동아대 이해우 총장이 3일 오전 부산 서구 부민캠퍼스 다우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있다. (사진=동아대 제공)

[부산=뉴시스] 동아대 이해우 총장이 3일 오전 부산 서구 부민캠퍼스 다우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있다. (사진=동아대 제공)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동아대는 제16대 이해우 총장 취임식을 3일 오전 부산 서구 부민캠퍼스 다우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취임식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대내외 경제상황 등을 고려한 이 신임 총장의 뜻에 따라 '작은 취임식'으로 열렸다.

취임식은 동아대 교무위원 등을 비롯한 교내 구성원과 정휘위 학교법인 동아학숙 이사장, 신정택 총동문회장(세운철강 회장), 이상윤·최재룡·심봉근 전 동아대 총장, 이 총장의 가족 및 은사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진행됐다.

특히 이 총장은 학위복을 입는 취임식 관행을 과감히 깨고 평상복(양복)을 입는 '낮은 취임식'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 총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대학 구성원 간 소통과 화합, 효율적인 대학 운영 체계 마련, 산학협력기반 혁신, 이공계 육성 및 인문사회 분야 연계·융합전공 강화, 전략적 국제화 추진 및 역량 강화, 대학 재정 건전성 향상 등에 힘 쓸 것을 약속했다.

이 총장은 "대학 운영에는 구성원들과의 진심어린 소통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구성원들의 의견을 청취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선에서 의사결정을 하겠으며, 누구든지 소신껏 발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비판이나 반대 의견에도 진지하게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빅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분석과 진단으로 각 계열 및 학과 장단점을 명확히 파악해 단계별로 학제를 개편하고, 인문사회 분야 연계 및 융합전공을 적극 도입, 다학제 간 교육과 연구역량을 강화할 것을 발표했다.

행정조직에도 전문 직제를 확대하는 등 대학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체계를 마련할 계획을 밝혔다.

그는 또 '중대형 국책사업 전략기획팀'을 신설해 대형 과제를 유치하고, 총장 직속의 '이공계 발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대 이해우 총장 취임…'작은 취임식' 눈길

이 총장은 "교수가 한번 머리를 숙이면 학생의 인생이 바뀐다. 총장부터 솔선수범해 재학생과 졸업생이 사회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유학생 유치에 적극 나서고 해외 대학 공동 학위 프로그램 및 융합 교육 과정 사례를 폭넓게 검토, 동아대만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라고 알렸다.

특히 대학 재정 건전성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대외 활동을 펼쳐 발전기금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대학 자체 수익사업을 활성화해 다양한 '동아브랜드'를 개발, 연구실에서 만들어진 기술이 시장까지 진출하는 '랩 투 마켓 플랫폼(Lab to Market Platform)'을 구축할 뜻도 밝혔다.

이 총장은 "'당신의 역사를 만드는 동아대(Dong-A, Where We Make Your History)'란 슬로건을 앞세워 차별화된 동아정신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학생을 비롯한 동아의 모든 구성원이 동아인만의 차별화된 자긍심과 애교심을 갖고 글로벌 정신과 봉사정신도 고취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또 "대학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동아인들의 지혜와 역량을 집중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며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에게 봉사하고 헌신하는 총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엄숙히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아대는 이날 취임식에서 축하 화환 대신 받은 쌀 화환을 부산시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사하구지부에 기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