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교 2학기 중간고사 지필시험 볼까…교육당국 협의 속도

등록 2020.08.04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교육청, 오늘 중·고교 교무부장 실무 간담회

수석교사·선도학교 만나고 전체 학교 의견 수렴

1학기 중간고사 과정중심 평가 대체 권장했으나

대입 목전 2학기에는 지필시험 확산될 가능성도

유은혜 "교육격차해소 학교운영 방식 마련할 것"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7.29.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7.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수도권·광주 학교 전교생 '3분의 1' 이하 등교 조치를 2학기에는 완화하기로 하면서 중간·기말고사 운영 방식 등을 정하기 위한 교육 당국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서울에서는 다음 학기 학교에서 중간·기말고사를 어떻게 볼 지, 중위권이 사라지는 교육격차를 해소할 평가 지침은 어떻게 수립할지 등을 놓고 서울시교육청과 일선 교사들의 간담회가 잇따라 열리고 있다.

시교육청은 4일 오후 관내 중·고교 교무부장들과 실무 간담회를 갖고 2학기 출결·평가 등 학사운영지침 세부내용 마련 등을 위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빠르면 곧 교육부에서 2학기 학사운영지침을 마련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에는 교육부에서 큰 틀의 지침을 사전에 정하고 1학기와 달리 도중에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학교에 (세부 지침을) 안내하려 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교육부에 2주전(20~25일)부터 2학기 평가 지침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는 한편 지난달 25일 수석교사, 지난달 29일 평가선도학교 교직원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또 관내 전체 일반 중·고교에 공문을 내려보내 2학기 학사운영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교육부도 지난달 31일 코로나19 여파로 1학기 동안 수도권, 광주 유치원과 초·중학교 등교인원을 3분의 1로 제한했던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2학기에는 3분의 2 이하를 권장하는 형태로 완화하겠다 공식화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3일 출입기자들과 진행한  '포스트 코로나 교육대전환을 위한 7차 대화'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 평가하면서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구체화해서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출결, 평가, 수업 운영방식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청사.(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청사.(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시교육청은 1학기 중 중간고사를 '과정중심평가'로 치르도록 권장했던 '학업성적관리지침'을 2학기에도 유지할지 검토 중이다.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이 문제를 풀고 내놓는 정·오답만이 아닌 이를 도출하는 과정을 놓고 평가하는 방식을 말한다.

고교에서는 이를 두고 지필시험을 수행평가로 대체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지필시험 점수가 공정성이 화두인 대학 입시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1학기 중에도 중간·기말고사를 어떻게 치를지는 일선 학교에서 정할 수 있었다. 통상 고교는 중간고사를 지필 시험으로 치렀다"며 "고교 현장 특히 고3 학부모들로부터 기말고사만으로 성적을 평가하면 부담스럽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이 같은 반응의 원인이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이라고 보고 있다. 교육공무원 대상 연수 등이 수월한 공립과 달리 서울 고교 70%가 사립학교라 정책이 빠르게 확산되기 어렵다는 등의 이유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과정중심평가는 우리 교육청이 나아가야 할 방안"이라면서 "예를 들어 지필고사를 보더라도 서·논술형 문제에서 과정을 평가해 부분점수를 인정하는 것도 가능한데 연수가 부족했던 고교에서는 부분점수 없이 정답만 평가하는 등 큰 틀에서 어긋나는 경우가 있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교육 당국이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하면서 교사들을 위한 사례 안내집과 연수와 같은 지원 방안을 함께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사교육을 유발하고 학부모가 숙제를 대신해 소위 '부모 숙제'라는 비판을 받아온 과제형 수행평가 지속 금지 여부도 시교육청의 관심 사항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학생부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해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이른바 과제형 수행평가를 금지하기로 하고 훈령을 개정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1학기에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훈령 적용을 일시 유예해달라고 교육부에 건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과제형 수행평가 금지와 관련한 연수가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교사들마다 이해 수준이 다른 상황"이라며 "훈령에 위반되지 않게 평가를 하고 있는 어떤 교사가 '이것은 과제형 수행평가냐'고 물어오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교사들의 요청이 많아 1학기에 코로나19 상황도 있으니 한시 유예하자고 교육부에 건의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2학기에 유예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2학기 출석과 평가, 기록 관련 학사운영지침을 다음주(8월10일~14일) 중 발표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지난 3일 "출결·평가 기록 관련해서 8월 중순까지 학교에 배포할 지침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